한국일보

인공지능 활용한 학습, 어디까지 하면 좋을까?

2025-03-10 (월) 12:00:00 세라 박 글로벌리더십 중·고등학교 교장
크게 작게
인공지능(AI)은 이제 우리 아이들의 학습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AI를 활용하면 개념을 쉽게 정리하고, 사고력을 키우며,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 AI를 활용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AI가 학습을 돕는 도구가 될 수 있지만, 학생이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잃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AI를 어디까지 활용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부모가 알아야 할 AI 학습의 장점과 올바른 활용법

AI를 활용한 학습은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우선 AI는 각 학생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게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 때 AI가 학생의 실력에 맞는 문제를 추천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개념을 반복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다.


그리고 AI는 문자뿐만 아니라 음성, 영상, 대화형 학습 등 다양한 형태로 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역사 수업에서 AI에게 특정 사건을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해 달라고 하면, 학생이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시각적 자료를 선호하는 학생이라면 AI를 활용해 개념도를 만들거나 키워드 정리를 할 수도 있다. 또한 AI를 단순한 답변 도구로 사용하면 사고력이 떨어질 수 있지만, 올바르게 활용하면 창의력을 키울 수도 있다. 예를 들어, AI에게 특정 주제에 대한 찬반 토론을 요청하고, 학생이 이에 대한 반론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폭넓은 학습을 위한 AI 활용 방법

AI를 활용한 학습은 단순히 숙제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확장하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르는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 개념을 쉽게 설명하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스스로 설정한 후, AI의 답변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해 보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학생이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보고 AI의 답변을 검토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주제에 대해 AI와 찬반 토론을 하도록 유도하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 AI가 반대 의견을 제시하도록 설정하고, 학생이 이에 대한 논리적 반박을 구성하는 방식을 시도 해 보면 사고를 확장 시켜 나갈 수 있다. 그리고 AI에게 학습 내용을 요약하게 한 후, 학생이 이를 보완하거나 다시 정리하도록 하면 사고력과 표현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다. AI가 제공하는 요약본을 검토하며 중요한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과정에서 학습 효과가 높아진다.

■고등학교 세계사 학습의 사례

AI는 복잡한 개념을 학생 수준에 맞게 풀어서 설명해 줄 수 있다. 세계사 공부를 하는 10학년 학생이라면 “프랑스 혁명의 원인을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줘.” “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과 경제적 영향을 비교해서 정리해줘.”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만들어줘.”와 같은 질문을 하여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끝까지 작은 질문으로 쪼개어 완전히 이해 할 때 까지 질문을 하는 것이다.

단, AI가 설명한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아이가 다시 자기만의 언어로 정리해 보게 하면 더 효과적이다.


시험 대비할 때는 AI를 활용해 스스로 복습할 수도 있다. “10학년 세계사 중간고사 대비용 퀴즈 10문제를 만들어줘.”, “몽골 제국과 로마 제국의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해줘.”,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원인을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분석해줘.” 이렇게 자신이 문제를 만들어 연습을 하면서 아이가 직접 답을 찾아보도록 지도하면 학습 효과가 높아진다.

■부모가 주의해야 할 점

Ai를 사용하여 학습 할 경우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숙제를 AI가 대신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만큼 AI가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올바른 사용에 대한 이해를 시키고 본인 스스로가 건강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 그리고 AI가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라는 부분을 유념해야 한다.

따라서 아이에게 여러 자료를 비교해 보고, AI의 답변을 검토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한가지 유념 해야 할 것은 AI는 학습을 돕는 도구이지, 사고력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여 직접 사고하는 습관을 길러 장기적으로 학습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23)938-0300

글로벌리더십 중·고등학교 교장

<세라 박 글로벌리더십 중·고등학교 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