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CES 2025] 칩 제조업체 AMD, 델에 공급 확대…”인텔 타격”

2025-01-06 (월) 01:30:45
크게 작게
[CES 2025] 칩 제조업체 AMD, 델에 공급 확대…”인텔 타격”

AMD, AI PC용 새 프로세서 발표[로이터]

엔비디아 대항마로 평가받는 칩 제조업체 AMD가 6일 새로운 AI PC용 칩을 선보였다.

AMD는 이날 라스베이거스 만델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5' 미디어 데이 행사에서 인공지능(AI) PC용 프로세서 '라이젠 AI 맥스'(Ryzen AI Max)와 '라이젠 9000 시리즈' 등을 공개했다.

라이젠 AI 맥스는 노트북용, 라이젠 9000 시리즈는 데스크톱용 중앙처리장치(CPU)다.


AMD는 "라이젠 AI 맥스 시리즈는 얇고 가벼운 노트북에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며 이전 세대보다 AI 작업을 최대 90% 더 빠르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새로운 9000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통해 이 분야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AMD는 이들 프로세서가 AMD 기반 개인용 PC를 AI 소프트웨어 실행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만들 것이라며 델 테크놀러지가 비즈니스 고객 대상 PC 일부에 자사의 칩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델은 서버 및 PC 제조업체로 소비자용 제품에는 AMD 칩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업용 PC에도 AMD 칩을 탑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델은 그동안 기업용 PC에 인텔 제품을 사용해 왔다는 점에서 AMD의 공급 확대는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인텔에 타격이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분석했다.

인텔은 전 세계 PC 프로세서 시장에서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수년간 매출 감소와 새로운 기술 개발 비용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다.

AMD는 수십년간 인텔과 경쟁에서 주로 저가형 및 저성능 옵션으로 평가받아 왔지만, 최근 인텔이 부진하면서 추격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