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전익환 프로의 골프교실] 마인드 컨트롤 방법

2024-12-20 (금) 전익환 프로
크게 작게
골프는 스코어를 낮추기 위한 게임이다. 그보다 먼저는 자신에게 관대할 줄 알아야 될 것이다.

퍼팅을 놓쳤거나 샷을 잘못했다고 자신을 확대하지 마라 그렇지 않아도 골프는 이미 어려운 게임이다.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면 명확하고 논리적인 사고가 거의 불가능해진다.

항상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만약 미스 샷이 나오면, 몸이 경직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이럴 때 마음의 조절(mind control)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정지된 공을 치는 골프는 샷을 할 때마다 시간이 많아 감정이 개입될 여지가 많고 어떤 상황에서는 샷을 해야 될 때 느끼고 따르는 중압감도 수반하므로 이럴 때일수록 긴장감 없이 자신감을 가지고 편안하게 샷을 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골프 프로 선수들도 첫번째 우승이 제일 어렵다고 한다. 심리학자들은 잘못됐을 경우를 가정하며 상상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심리적 불안감을 더 가중시켜 신체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한 긴장은 팔과 어깨, 허리의 움직임은 물론 온몸을 경직하게 하여서 특히 골프에서의 치명적인 미스 샷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여기 스코어를 낮추기 위한 10가지 마인드 컨트롤방법을 제안한다.

1. 한번에 한 샷만 생각하라. 방금 친 샷이나 한참 뒤에 칠 샷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2. 잘못 친 샷을 인정하라. 그래야 마음이 상하지 않는다.

3.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자신의 게임과 라운드에 적합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자신을 평가하라. 또한 누구에게나 잘 풀리지 않는 날이 있는 것이다.

4. 불평하지도 말고 설명하려 들지도 마라 좋은 샷을 치면 자신이 기쁠 것이고.


5.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쓸데없는 기준이나 비합리적인 기준에 맞추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연습시간이 부족했으면서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뿌린 만큼 걷는 것이 골프 아닌가.

6. 게임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가져라. 이기거나 지거나 스코어가 좋거나 나쁘거나 결국 골프는 게임에 불과하다. 스스로에게 너그러울 수 있어야 한다.

7. 참고 기다려라. 골프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는 게임이다. 훌륭한 선수들은 대부분 자신의 실수를 최소화하고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들이다.

8. 전략을 세워라. 어느 홀에서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는지 어느 홀은 욕심을 버려야 하는지.

9. 자신의 장점을 살려라. 익숙하지 않은 샷은 피해야한다. 또한 연습하지 않은 샷도 피해야한다.

10. 다른 사람들도 같은 처지라는 것을 기억하라. 경기에 방해가 되는 외적 요인들이라도 남들보다 불리하다는 부담에서 벗어나라. 끝으로 추가할 것은 자신의 실력에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는가?

<전익환 프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