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느리게 나이 드는 습관

2024-01-26 (금) 송명국 알라딘서점 이사
작게 크게

▶ 알라딘서점 송명국이사의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

느리게 나이 드는 습관 - 노년 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감속 노화 실천법
정희원(지은이) | 한빛라이프

노화 역전의 효과, 적은 돈과 약간의 생활 습관 교정 만으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 내과 전문의가 작심하고 전하는 감속 노화 실천법. 보통 ‘노화’라고 하면 주름진 얼굴, 굽은 허리, 느린 걸음걸이 같은 특징적인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사람마다 얼굴과 성격이 다르듯 노화의 속도나 정도는 천차 만별로 나타난다.

70세 가 되었을 때 젊은 성인과 비슷하게 활기찬 삶을 영위하느냐, 침상에 누워 시간을 보내 느냐의 차이는 지금 부터 의 내재 역량 관리에 달렸다. 실제 미국의 성인 72만 명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신체 활동, 식사, 수면, 사회 관계, 스트레스 등의 생활 습관 요인에 따라 40세를 기점으로 남성은 24년, 여성은 21년의 수명 차이가 생긴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백세 시대, 성공적인 인생 이모작은 몸과 마음이 젊은 상태, 내재 역량이 충만한 상태일 때 가능하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단순히 가늘고 길게 사는 게 아니라 활력 넘치고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저자는 그동안 집필한 책에서 노화의 여러 측면과 건강의 큰 틀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구체적인 생활 습관은 다루지 않았다.

좋은 정보가 이미 충분히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료실 안팎에서 잘못된 건강 관리로 건강을 해치는 사람, 동년배보다 심한 노쇠를 경험하는 사람, 가속 노화로 여러 만성질환을 앓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안타까운 마음에 이 책을 썼다.

이 책에서는 앞선 책,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에서 설명한 내재 역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노화를 늦추고 건강하게 나이 들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과 전략을 담았다.

가속 노화를 고치는 방법에는 큰 돈이 들지 않으며, 생활 습관 교정으로 누구나 충분히 이룰 수 있다. 효율적으로 먹기, 제대로 움직이기, 뇌 건강 지키기라는 세 가지 주제 아래 실생활에 당장 적용할 수 있는 22가지 건강 전략을 소개한다.

이외에 노년 내과 의사로 진료실에서 겪은 풍부한 경험과 사례, 노화에 대한 소소한 궁금증까지 실용적인 정보를 알차게 담았다. 느린 노화의 해답은 이미 우리 삶 속에 숨어있다. 이 책이 앞으로의 30년을 준비하는 4050에게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으로 이끄는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요약 설명: 노화에 브레이크를 거는 식사•운동•두뇌 관리 법

효율적으로 먹기 : 양보다 질로 승부 하라 , V 식사의 목표를 설정하라
저 탄수화물, 저지방, 고 단백질이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것은 아니다. 체중이 빠지는 식단, 체 성분 전환을 위한 식단, 체중 및 근육을 늘리는 식단 중 자신의 몸에 맞는 식사 목표를 설정하는 법을 안내한다.


V ‘3 차원 절식’ 으로 단계적으로 바꿔라
‘3 차원 절식’은 가속 노화를 막고 노화를 지연 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순차적으로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체중을 조절하고 요요를 예방할 수 있다. 각 단계의 실천 법을 세부적으로 소개한다.

V MIND 식사를 기억하라
MIND 식사는 노화를 지연 시키고 뇌의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한다. 어떤 식품을 얼마나 먹어야 하고 어떤 식품은 먹지 말아야 하는지, 식사를 구성하는 법부터 한식에 적용하는 법까지 모두 담았다.

제대로 움직이기 : ‘근육 테크’를 시작하라
V 제대로 걸을 수 있는 몸을 먼저 만들어라
잘못된 방법과 자세로 걷는 탓에 걷기 운동 후 오히려 병이 나는 사람이 많다. 제대로 걷기 위한 올바른 자세와 방법, 이를 위한 위한 근육 강화 법을 소개한다.

V 당장 앉는 자세부터 고쳐라
잘못된 자세는 악순환으로 만병을 얻는 계기가 되지만, 바른 자세는 근 골격 계를 넘어 신체 전반과 마음에 까지 영향을 준다. 바르게 앉고 서는 법을 잘못된 예와 함께 세세하게 안내한다.

V 코어와 둔근에 집중하라
노년기 삶의 질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챙겨야 하는 근육은 코어 과 둔근 이다. 매일 실천할 수 있는 6가지 코어 운동과 5가지 둔근 운동을 소개한다.

뇌 건강 지키기 : 뇌와 몸의 연결 성을 이해하라
V 나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을 찾아라
잠이 부족하면 운동을 해도 근육이 늘지 않고, 다이어트를 해도 식욕을 주체할 수 없다. 사람마다 유전적으로 수면 요구 량은 다르다. 자신에게 맞는 수면 시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V 명상과 호흡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스트레스는 그 자체로 노화의 가속 인자이자, 가속 노화를 만드는 체내 요인과 환경 요인을 활성화한다. 생활 속 전반적인 스트레스 관리 법과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하는 7가지 호흡 법을 소개한다.

V 익숙한 것을 버리고 새로운 자극을 찾아라
몸의 근력과 같은 개념으로 뇌에는 ‘인지 예비 능’ 이 있다. 인지 예비 능이 높으면 나이가 들어 뇌 기능이 떨어져도 치매에 걸리지 않는다. 인지 예비 능을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213)385-2400

<송명국 알라딘서점 이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