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주 정부, 스쿨버스 대체차량 임시 허용

2023-08-21 (월)
크게 작게
공립학교 스쿨버스 운전기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주 정부가 대체차량을 10월15일까지 임시로 허용한다.

장거리 버스(motor coaches)나 미니버스, 밴 등, 정규 스쿨버스 차량이 아니라도 학생 수송을 허가한 것.

아울러, 스쿨버스를 운전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연방 승인도 당분간 면제된다.


현행법상, 스쿨버스 운전기사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상업용 운전 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어 연방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10월15일까지 승인 없이 스쿨버스 운전이 가능하다.

주 교육국 나네아 칼라니 대변인은 이번 결정이 운전기사 수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하와이 주의 스쿨버스는, 그간 낮은 급여와 학생들의 비행, 열악한 근무 조건 등을 이유로 운전기사가 늘 부족했다.

특히 최근 몇년 간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일손 부족이 심화되었다.

교육국에 따르면, 스쿨버스 운전기사 정원은 약 650명이지만, 현재 공석은 200석 이상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2023-24학년도에는 오아후 공립 고교 10곳 및 카우아이 공립학교 4곳의 스쿨버스 노선이 단축 혹은 폐지되었다.

스쿨버스 노선 단축 및 폐지로 영향을 받은 학생 수는 각각 1,130명과 250명에 이른다.


자쉬 그린 주지사는 스쿨버스 운전기사 부족은, 호놀룰루 시 정부와 카우아이 카운티 정부뿐만 아니라 주 정부에게도 비상 사태라고 운을 띄우며, 다른 카운티 정부 역시 노선 폐지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국 칼라니 대변인은, 사회적 인식을 제고한다는 측면에서, 그린 주지사의 비상사태 선포는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운전기사 수급을 보다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채용 박람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칼라니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조치와는 무관하게 카우아이의 몇몇 스쿨버스 노선이 복원된다.

카우아이 스쿨버스 복원노선은 다음과 같다.

-올로헤나 로드, 후이키 로드, 카아푸니 로드, 카와이하우, 와이알레알레 에스테이츠, 훌루 마누 에스테이츠
-아나홀라, 케알리아 우체국, 카와이하우 로드, 푸우 카아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