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We Can Do This COVID-19 공공교육 캠페인’] 임신 중에도 코로나19 백신 맞아야

2023-05-29 (월)
작게 크게

▶ 코로나 감염 막아 산모*아기 건강 챙겨야

임신 초기이거나 임신을 생각 중이라면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더해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임신 중이거나 임신 또는 모유 수유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We Can Do This COVID-19 공공교육 캠페인이 제시한 내용.

■안전하고 효과적
코로나19 백신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향후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접종이 권장되고 있다. 이로 인해, 바이러스로 인한 심각한 질병과 다른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또, 코로나19 백신은 불임 가능성과 전혀 관련이 없다.

■엄마와 아기를 둘 다 보호
임신 중 코로나19에 걸린다면 발달 중인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합병증의 위험이 커진다. 그러므로 임신 중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오히려 심각한 질병을 막고 아기를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엄마가 낳은 아기들이 출생 후 6개월간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이 낮았다. 또, 임산부의 경우 코로나19에 걸리면 임신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심한 증상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저한 방역 조치 필수
코로나19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과 접촉을 최대한 제한하고, 사람이 붐비거나 환기가 잘되지 않는 실내 공간에서는 마스크 착용 등의 조처를 해야 한다.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고 손소독제를 자주 이용해야 한다.

■임신 중과 후에 건강관리 진료를
주치의 등을 찾아 건강관리를 위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한 모든 권장 백신을 접종받는 등 산모와 아기의 전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