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인금연센터] 2023년 토끼의 해를 금연의 해로!

2023-01-27 (금)
작게 크게

▶ 토끼처럼 현명하게...금연과 함께 담배는 이제 그만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여 새롭고 설레는 마음을 갖게 된다. 최근 사람들은 그리웠던 마음을 풀어내려는 듯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도 더 자주 가지려 한다. 이렇게 친구 혹은 친척들과의 만남에서 자연스럽게 음주하게 될 때, 흡연 욕구도 따라서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소중한 사람들과의 모임, 그중에서도 새해를 시작하는 시작점에서 담배를 함께 피우기보다 금연을 같이 계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

샌디에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가정 의학과, 공중 보건학 교수인 슈홍 쥬 박사는 “담배 연기에는 7,000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이 들어가 있으며 그 중 약 70가지는 발암물질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간접흡연은 직접 흡연만큼이나 위험하고 애완동물에게도 해롭기는 마찬가지다. 새해를 축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담배를 멀리하고, 담배를 권하지 않고 담배를 끊는 것"이라고 말했다.

흡연자들은 니코틴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의존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했기 때문에 금연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니코틴의 신체적 의존은 흡연자가 금연을 시도할 때 불쾌한 금단 증상을 경험하게도 한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일부 신체적 금단 증상이 금연 보조약품(NRT)으로 완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니코틴 패치, 껌 및 사탕(로젠즈)은 금연 시 신체적 금단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흡연자는 금연할 때 정신적(감정적) 및 행동적 측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

금연 보조 약품 사용이 흡연자의 니코틴에 대한 신체적 의존을 다루는 데 많이 도움이 되더라도 금연을 돕는 유일한 도구는 아니다. 흡연자는 니코틴 의존의 심리적(감정 및 행동) 부분에 대처하기 위한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흡연 충동을 일으키는 상황으로 흡연 습관, 스트레스, 흡연자들과 함께하는 자리 등이 있다. 친구와 가족의 격려, 금연 그룹 미팅 및 금연 프로그램은 이러한 심리적 니코틴 의존에 대해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상의 금연 결과를 위해, 행동 변화에 도움이 되는 금연 프로그램과 금연 보조 약품(NRT)을 병행하면 한 가지 방법만 사용하는 접근 방식에 비해 금연 및 금연 유지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ASQ 금연 코치는 흡연자의 금연에 대한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현재까지 금연 도움이 필요한 약 20,000명을 도왔다. 금연 상담 이외에도 흡연자에게는 2주 치의 니코틴 패치가 무료로 제공된다.

ASQ 한인 금연센터의 서비스 이용은 전화, 온라인, 문자로 가능하다. ▲전화(1-800-556-5564) ▲온라인 등록(www.asq-korean.org) ▲문자서비스(수신번호 66819로 금연이라고 문자를 보낸다. 문자는 통신사의 메시지 요금이 적용될 수 있고, 수신 중지를 원한다면 66819로 STOP 문자를 보낸다)

ASQ는 금연을 돕고자 하는 분에게도 금연 상담 서비스와 자료를 제공한다. 친구와 가족도 ASQ 한인 금연센터에 연락하여 금연 상담사로부터 무료 금연 정보와 조언을 얻을 수 있다.

ASQ 한인 금연센터는 2012년부터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기금을 받고 있으며 국내 20,000명 이상에게 한국어, 광둥어, 만다린어, 베트남어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무료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자격이 되는 흡연자에게는 2주 치 무료 니코틴 패치도 제공한다.

연구에 의하면 ASQ의 서비스를 이용한 흡연자의 금연 성공률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ASQ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서부 시간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동부, 오전 10시부터 자정)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