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고마웠습니다”…베트남 국민들 고별전 마친 박항서에 ‘찬사’

2023-01-18 (수)
작게 크게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이 16일(현지시간) 마지막 경기인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겁 결승전을 마치자 베트남 국민들은 그와의 이별을 아쉬워하면서 찬사를 쏟아냈다.

지난 2017년 10월 베트남에 부임한 박 감독은 이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뒤부터 줄곧 ‘박항서 신화’를 써왔다.

그는 베트남 사상 첫 아시안게임 4강 진출(2018년), 동남아시안(SEA) 게임 축구 우승(2019년),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등 비약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베트남의 ‘국민 영웅’ 반열에 올랐다. 아쉽게도 그는 이달 말 대표팀 감독직 계약 종료를 앞두고 벌어진 이날 마지막 경기에서 태국에 패배해 준우승에 그쳤다.


당초 박 감독이 고별전을 우승으로 마무리하기를 기대했던 많은 베트남 국민들은 마지막 경기에서 졌지만 지난 5년여간 대표팀을 이끌면서 ‘매직’을 보여준 박 감독의 업적과 노고를 높이 평가하면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축구 팬인 응우옌 타인 후옌(36)은 “박 감독이 취임해 베트남 축구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면서 동남아 축구계의 중심으로 이동시켰다”면서 “그를 떠나보내는 게 너무나 아쉽지만 리더십과 성과는 오랫동안 베트남 국민들의 마음속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