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스토어 크레딧카드, 잘만 활용하면 혜택이 풍성

2022-11-28 (월) 박주연 기자
작게 크게

▶ 추가 할인뿐만 아니라 리워드 적립해 추후 혜택

▶ 이자율 높고 한도 낮아 크레딧 점수에 악영향 줄 수도

“스토어 크레딧카드 개설하고 지금 구매하는 물품 가격의 15% 즉시 할인 혜택받으실래요?” 물건을 구입하러 소매업체를 갔을 때 상당수는 이런 혜택의 유혹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크레딧카드닷컴’(CreditCards.com)에 따르면 미국인 성인 10명 중 6명 이상인 62%가 스토어 크레딧카드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중 3분의 2는 적어도 한 번은 스토어 카드를 충동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금 바로 10% 많게는 20%까지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한번 만들어볼까?’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기 충분하다. 하지만 이들 카드는 대부분 평균 이상의 높은 이자율이 붙기 때문에 할인 유혹에만 넘어가 발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물론 스토어 크레딧 카드의 무분별한 발급은 피해야 하지만, 개별 상황에 따라서 잘 골라서 쓴다면 어떤 크레딧 카드보다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온라인 재정정보업체‘뱅크레잇 닷컴’은 스토어 크레딧카드의 장단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스토어 크레딧카드란

일부 소매업체에서는 두 종류의 크레딧 카드를 제공한다. 먼저, 클로즈드 루프(closed-loop) 카드는 발급한 매장 혹은 발급한 브랜드 계열사 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마스터카드 그리고 비자 혹은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로고가 부착된 공동 브랜드 크레딧카드인 오픈 루프(open-loop)카드는 특정 소매점의 로고가 있지만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즉, 이 카드는 크레딧 카드를 받는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카드를 발급한 매장 뿐만 아니라 다른 매장에서 구매할 때도 포인트가 적립된다.

예를 들어 아마존 닷컴의 경우 아마존에서만 사용가능하는 스토어 크레딧카드와 비자카드가 허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마존 프라임 리워드 비자 시그니처 카드를 제공하고 있다.

■스토어 크레딧카드와 일반 크레딧카드의 차이점은

은행 카드라고도 하는 일반 크레딧 카드의 경우 가장 광범위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크레딧 카드마다 다르겠지만 리워드를 현금, 여행, 기프트카드, 상품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환할 수 있다. 반면, 스토어 크레딧카드의 경우 해당 브랜드에서만 리워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스토어 크레딧카드 사용 시 장점

특정 소매업체에서 물건을 자주 구매한다면 스토어 크레딧카드를 발급받는 것은 더 나은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특별 쿠폰이나 카드 소지자만 참석할 수 있는 이벤트 등과 같은 추가 보너스도 혜택을 제공받기도 한다.

스토어 크레딧카드는 일반 크레딧 카드보다 발급받기가 쉬워 처음 크레딧 점수를 쌓기위해 크레딧 카드를 만들거나 크레딧 점수가 낮아도 비교적 수월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스토어 크레딧카드의 단점

크레딧카드닷컴의 2021년 여론 조사에 따르면 스토어 크레딧카드는 평균 APR 을 25.77%를 부과하기 때문에 스토어 크레딧카드로 지불 후 잔액을 갚지 않으면 구입한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스토어 카드는 크레딧 한도가 낮기 때문에 한도액까지 채워 지출하면 크레딧점수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할인은 카드 개설 때만 해당되고 추후 구매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스토어 크레딧카드는 일부 체인이나 소매업체에서만 사용가능 한 경우가 많아 카드 이용이 매우 제한적이다.

■최고의 스토어 크레딧카드

소비 패턴에 따라 최고의 스토어 크레딧카드는 각자마다 달라지겠지만 보편적으로 인기있는 스토어 크레딧카드가 있다. 뱅크레잇 닷컴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스토어 크레딧카드를 조사해 소개했다.

▶아마존 프라임 리워드 비자 시그니처 카드

아마존닷컴(Amazon.com) 쇼핑에 가장 적합하며 아마존닷컴과 홀푸드마켓에서 구입한 금액의 5% 리워드 적립, 음식점과 주유소, 드럭스토어는 구입 금액의 2%가 리워드로 적립된다. 이외에의 모든 구매에 1%가 리워드로 적립된다. 첫 카드 오픈 시 150달러의 아마존 기프트 카드 제공 프로모션을 하고 있으며 연회비는 없다. 단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여야 하는 조건이 있다.

이자율은 14.24% ~ 22.24%다.

▶코스코 애니웨어 비자카드

코스코 쇼핑에 가장 적합하며 개스 및 EV 충전 시 첫 7,000달러까지는 4% 캐시백 혜택을 주며 그 다음부터는 1%가 적립이 가능하다. 음식점 및 여행상품 구매 시에는 3% 캐시백 적립이 되며 모든 코스코매장 및 온라인(Costco.com)에서 구매 시 2% 캐시백, 나머지 기타 모든 구매시 1%캐시백 혜택이 있다.

연회비는 없지만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코스코 회원이여야 한다. 코스코 회원비는 연간 60달러다. 주의사항은 매년 2월에 리워드 내역서가 발송되며 해당 금액은 현금으로 상환하거나 코스코 매장에서 물건 구입 시 사용할 수 있다.

이자율은 18.99%다.

▶캐피털 원 월마트 리워드 마스터카드

뱅크레딧 닷컴은 연회비가 없는 최고의 그로서리 리워드 카드로 ‘캐피탈 원 월마트 리워드 마스터카드’를 꼽았다. 온라인 웹사이트(Walmart.com)에서 구매 시 전체 금액의 5%가 리워드로 적립되며 월마트 오프라인 매장 및 주유소에서의 구매 금액의 2% 그리고 기타 모든 구매에 대해 1%가 리워드로 적립된다.

연회비는 없으며 이자율은 17.99% 또는 27.74%다. 웰컴 오퍼로 첫 카드 오픈 시 1년동안 월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한 금액의 5%를 리워드로 돌려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타겟 레드카드

타겟 오프라인 매장 또는 타켓 웹사이트(Target.com)에서 레드카드로 구매 시 구매한 모든 제품에 대해 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할인 외에도 무료 배송, 교환 및 반품 유예 기간 30일 연장 등의 특별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연회비는 없으며 이자율은 24.40%다.

■스토어 크레딧카드 사용가치가 있는가

스토어 크레딧카드는 추가 할인 혜택 뿐 아니라 카드 발급 매장에서 포인트 적립을 통해 일정 가치를 돌려받는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크레딧카드보다 이자율이 높고, 크레딧 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매달 구입했던 금액 전액을 기한 내 지불할 수 있다면 크레딧 스토어카드를 오픈하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오픈 루프(open-loop)카드를 사용한다면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워런티 커버리지 등의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박주연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