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앙숙’ 롬니 “트럼프 복귀는 부정과 기만을 불치병으로 만들 것”

2022-07-04 (월)
작게 크게

▶ 트럼프 조기 출마선언 관측 속 “부정의 전형적인 예는 트럼프” 직격

공화당 소속 밋 롬니 상원 의원은 4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복귀가 부정과 기만, 불신이라는 질병에 영양을 공급해 이를 불치병으로 만들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롬니 의원은 이날 미국 시사잡지 애틀랜틱 기고문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정말 좋은 사람이지만 아직 이런 국가적 병폐를 돌파할 수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롬니 의원은 "부정의 전형적인 예는 도널드 트럼프에게서 나온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0년 11월 대선 패배에도 불구하고 "나는 압도적으로 이겼다"고 주장한 사례를 꼽았다.


2024년 대선 재출마 의사를 숨기지 않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르면 이달 중 출마를 공식화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온 와중에 같은 당에서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 셈이다.

롬니 의원은 2012년 대선 때 본선에서 패배하긴 했지만 공화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됐을 정도로 나름 공화당내의 정치적 거물이다.

하지만 그는 2016년 대선 레이스에 나선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해 '사기꾼'이라고 비난하며 '트럼프 때리기'의 선봉에 섰고 이후 '앙숙', '저격수'라는 별칭을 얻었다.

2020년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상원의 탄핵 표결을 받을 때 공화당 상원 의원 중 유일하게 찬성했고, 지난해 1·6 연방의사당 폭동 후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탄핵 표결이 이뤄졌을 때도 찬성표를 던졌다.

그는 미국인을 향해서도 인플레이션, 기후변화, 불법 이민, 서부의 식수 불안 등 다양한 위협을 무시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진정한 위협을 계속 무시하면 심각한 결과를 겪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롬니 의원은 의회에도 쓴소리했다.

그는 의회가 미국의 병폐에 맞서는 기개를 보여주기보다는 종종 맞지 않는 수단을 택한다면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좋은 사람만 있으면 악이 번성한다는 격언을 너무 자주 상기시킨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