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입시정보 함정에 빠지지 않는 자신만의 방학 계획하라

2022-07-04 (월)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크게 작게
입시정보 함정에 빠지지 않는 자신만의 방학 계획하라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누구나 직장을 갖기 위해 인터뷰를 보거나 직원을 고용하기 위해 인터뷰를 한경험이 있을 것이다. 함께 일할 사람을 찾을 때 짧은 만남을 통해 최대한 그 사람의 관련지식, 경험, 성실성, 성격, 무 수행 능력, 열정 등을 최대한 파악을 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대학에서도 새로운 학생을 뽑을때 우선은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어떤 공부에 중점을 두었으며 어떤 성적을 받았는지를 보게되고 그 이외에 방과후 혹은 여름 방학동안등 여가 시간에 어떤 활동들을 얼마나 깊이있게 했는 지를 봄으로 학생을 파악한다. 대학에서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과외활동을 볼때는 몇개의 활동을 했는가 혹은 무엇을 했는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오랜시간 열정적으로 그 일을 했는지를 본다.

다시 말해서 이력서를 돋보이게 하기위해 만든8개 10개 12개의 활동을 한것 보다는 본인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과목이나 분야 그리고 재능 있는 일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깊이 있게 진정성을 가지고 한 활동이 더 가치가 있다. 그것은 이 학생이 어떤 다양한 멋진 면을 가지고 있는가를 말해 주기 때문이다.


•입시정보 홍수의 함정

요즘 입시에 대한 정보가 홍수를 이루며 여름 방학동안 하는 활동들이 비슷한 모습을 보며 우려가 앞선다. ‘대입 원서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여름 활동’이라고 찾아보면 여름캠프, 대학과정 수업이나 캠프, 리서치, 일, 봉사활동, 인턴십 등의 결과가 나온다. 내가 이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 해서 하기 보다는 추천된 것들을 쫓아 가다 보면 막상 ‘나 자신’ 은 사라지고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내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함정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엉뚱한 활동에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다.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다보면 자신안에 감춰져있던 것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열심히 참여하다보니 자신이 속한 클럽의 회원이 배가 되게 되었다던지 혹은 이웃의 삶에 향상시키게 되기도 한다. 학교 학생회 활동을 열심히 하다보니 학교에 필요한 웹싸이트를 만들게 되었다거나, 혹은 학교에 중요 행사를 지속적으로 주최하고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미술, 댄스, 필름, 운동등의 활동을 하다보니 학교의 대표 선수가 되기 도하고, 대회에서 상을 받게 되고 자신의 재능이나 리더십을 통해 내가 속한 커뮤니티의 여러사람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봉사를 하기도 하며, 학교 연극팀을 위해 새로운 대본을 써 주기도 하게 될 것이고 좋아하는 사진을 공부하고 많이 촬영하다보니 지역 신문사에서 사진기자로 일 할 기회를 갖게 될 수도 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 효율적인 업무수행능력, 열정, 모험심, 협동능력, 지속적인 헌신, 성숙함그리고 집중력이 표출 될 것이며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경험을 통해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은 큰 사람이 될 것이다.

•방학 생활 계획표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관리를 잘하고 목표가 뚜렷하다. 모든 사람은 똑같은 24시간을 부여받았지만 시간을 어떻게 사용 하느냐가 인생의 성공이 결정 짓는다. 부모님들은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자녀들에게 시간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습관을 길러주는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간관리는 아이 스스로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SAT공부 하나만 하면서도 너무 힘드고 바쁘다고 봉사활동이나 자기개발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SAT 이외에도 본인이 관심있던 분야를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여 공부하고, 가능한 시간을 찾아 봉사활동도하고 그날의 뉴스도 읽고 미리 계획을 세운다면 생각 밖에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차에 있는 시간, 식사 전후로 남는 시간, 자기 전 멍하게 있는 시간 등을 활용하여 이 시간에 단어를 1개씩 외우거나 중요한 컨셉을 인덱스 카드에 적어 하루에 한 개를 외울 수도 있다.

(323)938-0300 A1educate.com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