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겨울철 단골 관절 질환 3가지는 무엇?

2021-12-28 (화)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작게 크게
기온이 영하 10도 가까이 떨어지면서 추위가 본격화됐다.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 근육ㆍ인대가 수축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관절 유연성이 떨어져 관절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또한 길이 얼어 바닥이 미끄럽고 옷을 두껍게 입어 둔해져 낙상될 위험도 높아졌다. 겨울철에 조심해야 할 관절 질환을 알아본다.

▷발목염좌

발목을 충분히 이완하지 않고 움직일 때 흔히 생긴다. 인대가 얇은 발목 바깥쪽에 발생하기 쉽다. 주증상으로 발목 주변 통증, 멍, 부종 등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발목 인대가 수축돼 있을 때가 많아 발목 주변 근육을 충분히 푼 뒤에야 활동하는 게 좋다. 재발도 잦고 만성화되기 쉬워 발목이 발목이 삐었을 때 적절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관절염

무릎 연골이 닳으면서 연골 아래 뼈가 노출되면서 발생한다.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 통증이 느껴지고, 오래 걸으면 무릎 주위가 붓고 열감ㆍ통증이 생길 수 있다.

문제는 무릎 연골에는 혈관과 신경이 없어 연골 두께가 70% 이상이 닳은 뒤에야 통증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관절염이 악화되기 쉽다. 한 번 손상된 연골은 회복되지 않기에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따라서 날씨가 추워지면서 무릎 통증이 심해졌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엉덩이관절 골절

1년 이내 사망률이 20~50%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고령층에게 치명적이다. 낙상ㆍ교통사고 등으로 대개 발생하지만 골다공증이 심하면 일상적인 활동을 하다가도 나타날 수 있다. 골절되면 바깥쪽 대퇴부와 사타구니에 심한 통증이 생기며 대퇴부를 구부리거나 회전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제대로 움직일 수 없어 오랫동안 누워서 지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욕창ㆍ폐렴ㆍ심장 질환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3일 이내 통증 가라앉지 않으면 치료해야

권영삼 강남베드로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넘어지거나 다쳤는데 72시간 이내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며 “스스로 진단하지 말고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추가 부상과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관절 질환은 손상 정도에 따라 운동이나 약물 주사 등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 다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중증도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겨울철 관절 질환은 △체온 관리 △유산소운동 △골밀도 관리 등으로 예방할 수 있다. 외출할 때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얇은 옷 여러 벌을 걸치고, 장갑 착용, 핫팩 활용 등 보온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