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여름 방학 계획

2021-11-08 (월)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크게 작게
여름 방학 계획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이제 겨우 11월인데 웬 여름 방학 계획인가 의아할 수도 있지만 준비하는 자에게는 그만큼 기회가 더 주어지고 또한 제대로 된 준비가 가능할 수 있음을 안다면 결코 지금이 이른 시기가 절대 아님을 수긍하게 된다.

고등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여름 방학 계획을 소홀히 해서 안되지만 특히 현 11학년들에게는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11학년 전반부가 꽤 진행된 지금은 어느정도 본인의 지원자로서의 프로화일에 대한 큰 그림이 잡혀 가는 시점이다.


학업 관리는 물론 과외 활동면에서도 나름 학기초에 계획했던 프로화일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을 것이고, 계속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혹은 변경이나 변화가 필요한지 결정을 고려해 봐야 하는 시기인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11학년 끝나는 여름방학에 무엇을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하는 가장 적절한 타이밍 이라고 볼 수 있다.

여름 방학의 계획이 중요한 이유는 추후 대학 지원시에 학교 생활 밖에서의 학생들의 특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여름방학에 학생들이 활용하는 시간들을 보면 각 학생들의 관심과 열정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파악 할 수가 있다.

물론 학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은 무엇 보다 중요하므로 다수의 학생들이 어려운 수업들의 학점 관리을 하는 것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게 된다. 중요하고 당연한 생각이지만 어찌 보면 부족한 계획일 수도 있다.

또한 팬데믹이 가져온 입시 변화 중 하나로 많은 대학들이 test-optional 혹은 test-blind 정책을 표방하고 있지만 탑 대학들 지원자들은 대부분 본인의 경쟁력을 위하여 표준 시험 점수를 제출하고 있으며 아직도 많은 한국 학부모님들이 여름방학 계획을 여름 SAT를 집중적으로 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을 본다.

대학입시에 있어 우수한 표준 시험 점수가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목표로 하는 대학들이 원하는 점수에 맞추어 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험 준비하는 시간이 여름 방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최선의 선택이 아니다. 여름 방학 기간에 할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필수 과목들 점검

학생들은 자기기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들이 요구하는 필수 과목들을 잘 파악하여 졸업 전에 끝내야한다.

예를 들어, UC계열 대학들은 A-G Courses 들을 요구하는데 이런 클래스들을 마치지 않은 학생들은 입학 자격이 없게 된다.

이런 필수 과목들을 다 이수하지 못한 학생들은 여름방학 동안 끝낼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UC가 인정하는 온라인 수업이나 재학 고교가 제공하는 summer 수업 혹은 인근 CC의 수강 가능여부와 스케쥴에 대해 미리 확인해 보자.

■여름 프로그램 캠프

여름 프로그램들은 신청에 있어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경쟁이 높은 프로그램들은 늦어도 3월이면 마감이 끝난다. 심지어 일부 프로그램은 11월, 12월에 마감일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대부분, 에세이, 학교 성적 증명서, 추천서들을 요구한다. 수학관련 프로그램들은 문제 푼것을 요구하거나 경시대회 결과를 요청하기도 한다.

또한, 여름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것은 서둘러 급히 결정할 일이 아니고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대학과 전공에 잘 맞는 분야로 대상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원서도 미리 제대로 준비 하여야 한다.

■여름 인턴쉽, 개인적 프로젝트, Paid Job등 다양한 활동들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여름 활동은 수없이 많다.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경험 할 수 없는 특별한 인턴쉽 등이 그중 하나인데 예를 들어 고등학교 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수준 높은 클래스나 대학의 교수팀과 같이 공동 작업 가능한 리서치 프로그램 등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이런 것들은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정말 공들여 찾으려 노력하는 학생들에게만 기회가 올 것이다.

또한 거주 커뮤니티를 위한 봉사활동, 프로젝트성 행사 기획, 긍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는 봉사 프로그램 등, 조금만 주위를 살펴보면 너무도 다양한 기회가 있거나 내가 만들어 낼수 있다.

물론 이런 프로젝트들은 학생들이 쌓아가고 있는 희망 전공 프로파일과 연관되는 쪽에서 찾으면 더 좋다. 그 외에 대학입학 사정관들은 학생들의 job 경험도 눈여겨 본다.

고등학교 기간동안 일을 했는지는 학생들이 얼마나 책임감과 자립심이 있는 성숙한 학생인가를 보여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