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합참의장 “아프간 내전으로 알카에다 재건 가능성”

2021-09-04 (토)
작게 크게

▶ “1∼3년 내 테러 재발 가능성”

합참의장 “아프간 내전으로 알카에다 재건 가능성”

마크 밀리 합참의장 [로이터=사진제공]

마크 밀리 합참의장은 4일 미국이 철군을 완료하면서 아프가니스탄이 내전으로 분열되고 알카에다 등 테러 단체가 재건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밀리 의장은 이날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아프간 철군 이후 미국이 더 안전해졌는지 질문을 받자 이를 판단하기엔 시기상조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내 군사적 추정은 내전으로 발전할 것 같은 상황이라는 것"이라며 "탈레반이 권력을 통합하고 통치를 확립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아프간에서 철군하면서 탈레반은 수도 카불을 비롯한 아프간 대부분 지역을 장악했으나 일부 지역에서 저항 세력과 교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 이슬람국가(IS)의 카불 공항 테러 등 아프간 치안은 극도로 불안한 상황이다.

밀리 의장은 "더 광범위한 내전 가능성이 최소한 상당히 높고, 그 뒤의 수순으로 알카에다의 재구성이나 IS 또는 다른 수많은 테러단체의 성장으로 이어질 조건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12, 24, 36개월 내 그 지역 전반에 테러가 재발하는 것을 볼 수도 있다"며 "이를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밀리 의장은 더는 미군이 아프간에 주둔하지 않는 만큼 안보·정보 수집 유지가 더 어려워졌다면서 "우리는 (아프간) 전역에 대한 아주 강력한 수준의 지표, 경고, 관찰, ISR(정보·감시·정찰)을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