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김진덕정경식재단, ‘바이든 대통령’에 청원

2021-04-14 (수) 신영주 기자
작게 크게

▶ “미일 정상회담서 일본 총리가 위안부문제 사과하게 해달라”

김진덕정경식재단(대표 김한일, 이사장 김순란)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에 나서달라고 요청하는 청원서를 12일 백악관에 보냈다.

오는 16일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발송한 이 청원서에는 김진덕정경식재단을 비롯해 미주한인회장협회와 미주한인회연합회, 미주총연서남부연합회, 한미교류재단, SF·EB·SV·새크라멘토·몬트레이 한인회, SF코윈 등 10개 한인단체들이 참여했다.

한인단체들은 이 청원서에서 “일본정부가 인권을 유린한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진실을 부인하고, 전쟁 범죄를 축소·은폐한 역사교과서로 일본 학생들을 교육하는 등 과거사에 대한 잘못은커녕 역사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엔 일본의 전범기업인 ‘미쓰비시’ 후원을 받는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가 위안부를 보수를 받는 자발적 매춘부로 터무니없는 망언을 하여 한국뿐 아니라 수백만명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면서 “독일 정부가 유대인 학살에 대해 사과하고 배상했던 것처럼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중심의 분명한 사과와 배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것은 처벌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 세대가 역사적 진실의 승리를 깨우치는 유산(교훈)이 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의 주도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면 미국과 한국, 일본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동맹국이 될 것이며, 인권을 중요시하는 미국의 도덕적 권위 회복뿐 아니라 위안부 피해국인 한국,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대만 등 아시아계 미국인에게는 정의와 대의를 바로잡는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한일 대표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스가 총리를 압박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완전하고 분명한 사과를 표명하도록 요청한 청원서가 백악관에 전달되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펼치고 있다”면서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민주·뉴저지), 존 유 UC버클리 법대 교수, 마이크 혼다 전 연방하원의원 등의 도움을 받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 6일 SF시의회가 위안부 망언 마크 램지어 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킬 때도 중국계 코니 챈 시의원이 돌아설 정도로 일본의 강력한 로비가 있었다”면서 “일본에 맞서 나가기 위해서는 한인들의 단합된 힘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하버드, 스탠포드, 컬럼비아, 예일 등 15개 대학 로스쿨 재학생들도 지난 6일 백악관에 서한을 보내 위안부 문제를 미일 정상회담에서 제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신영주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