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퍼스 페리 마을에서 트레일 코스로 넘어가는 다리 위에서 내려다 본 포토맥강과 셰넌도어강이 합류하는 지점.
제퍼슨 락에서 내려다본 하퍼스 페리.
버지니아, 메릴랜드, 웨스트버지니아 3개 주에 걸쳐 있는 하퍼스 페리 국립역사공원(Harpers Ferry National Historical Park)은 포토맥강과 셰넌도어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이 공원은 역사 유적지로 잘 보존돼 있으며 강과 산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연을 느낄 수 있으며 하이킹, 자전거, 래프팅, 캠핑 등 다양한 레저를 즐길 수 있어 미국 내에서 손꼽히는 관광지로 여행객들로 항상 붐빈다.
-----------------------------------------------------------------------------------------
# 흑인 노예해방의 역사가 있는 유적지
1859년 10월, 하퍼스페리에서 노예 폐지론자였던 존 브라운은 노예해방을 위해 백인 16명과 흑인 5명 등 21명으로 민병대를 구성해 강가에 있는 연방군 무기고를 습격해 반란을 일으켰지만 36시간 만에 잡히면서 실패로 끝났다. 이후 존 브라운의 아들 등 10명의 추종자들이 현장에서 사망했고 그는 사형을 당하게 됐는데 이 사건은 1863년 남북전쟁의 도화선이 됐다.
남북전쟁 동안 하퍼스페리 지역은 당시 체사피크 오하이오 운하(C&O 운하)가 지나가며 중요한 운송을 담당했고 연방군의 무기고가 있었기 때문에 전쟁의 표적이 되어 망가지게 됐다.
이후 1944년이 되어서야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오랜 세월 개발에 뒤처진 덕분에 오늘날 하퍼스페리는 19세기 건축물을 그대로 유지하게 돼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 VA·MD·WV 3개 주의 경계
이 공원은 버지니아의 덜레스 공항에서 7번 웨스트 방향으로 가다가 리스버그에서 9번 웨스트를 따라 27.8마일(차로 37분 거리)을 가면 공원 입구를 만난다. 메릴랜드방면에서는 프레더릭에서 340번 웨스트로 20마일(차로 21분 거리)을 가면 공원 입구다.
공원 입구에 들어서면 매표소가 있다. 입장료는 차 한 대당 20달러, 오토바이는 15달러이다. 연 패스를 구입하면 1년에 85달러로 전국의 국립공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매표소를 지나 오른쪽에는 약 200대 넘게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이곳에 주차를 하고 오른쪽 방문객 센터 앞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10분 정도 가면 하퍼스페리의 옛 유적지 마을에 도착한다.
이곳에 내리면 옛 그대로 남아 있는 건물 안에 각종 샵들이 있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제한적으로 관람할 수 있다. 강가 쪽으로 걸어가다가 왼쪽을 보면 언덕으로 마을이 형성돼 있고 기찻길도 있어 옛 시대의 운치를 더해 준다.
교회를 비롯해 옛 모습을 그대로 지닌 건물 안에 식당들이 즐비하게 있다. 이곳을 지나면 포토맥강과 셰넌도어강이 만나 강을 지나는 다리를 만난다. 다리를 건너면 트레일 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총 28.3마일의 다양한 트레일 코스
이 공원은 미국의 3대 트레일 중의 하나로 꼽히는 애팔라치안 트레일의 주요 거점지이다. 애팔라치안 트레일은 남부의 조지아주에서 북부의 메인주까지 장장 14개 주를 거쳐 있다. 총 2,181마일에 이르는 트레일로 이 공원은 그 중간에 자리 잡고 있다.
공원 내에 있는 9개의 트레일 코스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코스는 메릴랜드 헤이츠(Maryland Heights)로 왕복 4.5~6.5마일 거리에 3-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하퍼스페리 마을에서 다리를 건너 강을 따라 왼쪽으로 0.7마일을 걸어가면 메릴랜드 헤이츠 입구를 만난다. 가파른 언덕으로 되어 있는 트레일을 따라 오버룩 클리프 트레일(Overlook Cliff Trail)을 2.4마일 가면 하퍼스페리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제퍼슨 락에 도달한다. 힘든 하이킹 이후에 아름다운 하퍼스페리를 바라보면 형형색색으로 꾸며진 19세기 유적지 마을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하다.
봄, 여름에는 풍성한 나뭇가지들로 울창함을 더해 시원하게 하이킹을 즐길 수 있고, 단풍이 무르익는 10월의 가을에는 삼색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마을을 감상할 수 있다.
하이킹 초보에게는 쉽지 않은 코스로 스틱을 이용해 하이킹을 즐기고 하이킹 마니아들에게는 가파르면서 지루하지 않은 코스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반려견, 어린아이들 등 남녀노소가 힘든 코스임에도 불구하고 역사를 품은 하퍼스페리의 전망을 보기 위해 3시간 산행을 한다.
그 외에 ▲라우든 헤이츠(Loudoun Heights, 7.5마일), ▲스쿨하우스 릿지 사우스(Schoolhouse Ridge South, 3.7마일), ▲스쿨하우스 릿지 노스(Schoolhouse Ridge North, 1.7마일), ▲머피-캠버스팜 트레일(Murphy-Chambers Farm Trails,1-3마일), ▲캠프 힐 앤 애팔라치안 트레일(Camp Hill and Appalachian Trail, 1.8마일), ▲볼리바 헤이츠 트레일스(Bolivar Heights Trails, 2.4마일), ▲비지터센터 투 로우터 타운(Visitor Center to Lower Town, 1.6마일), ▲버지니어스 아일랜드 앤 홀스 아일랜드 트레일스(Virginius Island and Hall’s Islands Trails, 2마일)의 다양한 트레일 코스가 있다.
# 모험을 즐기는 다양한 레저가 있는 곳
하퍼스페리 공원 정문을 나와 오른쪽으로 윌리엄 윌슨 프리웨이를 따라 0.7마일을 가면 오른쪽에 어드벤처 센터를 만난다. 이 센터에서는 튜빙, 래프팅, 카약, 집라인, 캠핑, 청소년 스카웃 프로그램, 셔틀, 캠프, 루프 코스 등이 운영돼 다양한 레저를 즐길 수 있다.
3월 현재 월-금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문을 열고, 주말에는 예약에 한한다.
●하퍼스페리 국립역사공원
주소 171 Shoreline Dr, Harpers Ferry,
WV 25425
문의 (304)535-6029
●하퍼스페리 어드벤처 센터
주소 37410 Adventure Center Lane,
Purcellville, VA 20132
문의 (540)668-9007
<
윤양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