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으로 휘어지면 훅?
슬라이스와 마찬가지로 훅 역시 왼쪽으로 휘어졌다고 해서 모두 같은 종류의 훅이 아니다. 이 역시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휘어지는 정도에 따라 원인과 종류가 나뉜다.
먼저 볼이 처음부터 왼쪽으로 날아가다 왼쪽으로 더 많이 휘어지는 풀 훅, 일직선으로 날아가다 왼쪽으로 휘어지는 훅, 일직선으로 날아가다 떨어질 때 왼쪽으로 도는 드로, 오른쪽으로 가다가 왼쪽으로 휘어지는 푸시 훅이다.
드로의 경우 런이 많아, 보다 멀리 보내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나머지의 경우는 교정을 통해 올바른 스윙을 만들어야 한다. 특히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악성 풀 훅의 경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하루빨리 고쳐야 한다.
모두 볼과 페이스가 스퀘어되지 않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스윙궤도와 몇 가지 자세만 고친다면 보다 쉽게 코스공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스윙 교정 전 자신의 구질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풀 훅은 어떤 것일까?
풀 훅은 샷이 왼쪽으로 날아가다 급격하게 왼쪽으로 휘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스윙이 아웃인 궤도를 그리며 헤드가 닫혀 맞는 경우다.
즉 백스윙 때 클럽이 몸 바깥쪽으로 빠졌다가 안쪽으로 들어오는 궤도다. 또한 상체가 하체보다 먼저 회전될 때에도 풀 훅이 발생한다. 풀 훅의 가장 큰 원인은 손목을 많이 사용하고, 아웃인 스윙궤도가 만들어지면서 가파른 스윙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백스윙 때 어깨회전을 중심으로 연습하는 습관을 가져 완만한 스윙궤도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푸시 훅은 어떤 것일까?
볼이 오른쪽으로 날아가다 왼쪽으로 급격히 휘어지는 푸시 훅은 풀 훅에 비해 위험성은 적지만 빠른 교정이 필요한 구질이다. 푸시 훅의 경우 스윙은 인아웃 궤도를 그리지만 임팩트 시 페이스가 닫히며 볼을 때리게 된다. 이는 풀 훅과 반대로 다운스윙 때 상체보다 하체가 먼저 회전하게 된다. 푸시 훅 역시 몇 가지 잘못된 습관에 의해 생기지만 이 역시 손목 사용이 가장 큰 원인이다. 또한 스탠스를 지나치게 닫고 어드레스를 취하거나, 잘못된 그립법도 푸시 훅을 유발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