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바이든 취임식 리허설 도중 인근 화재에 의사당 한때 봉쇄·대피

2021-01-18 (월)
작게 크게

▶ 노숙자 야영지서 소규모 화재…당국 “취임식 관련 위협 아니다”

바이든 취임식 리허설 도중 인근 화재에 의사당 한때 봉쇄·대피

A general view of preparations prior a dress rehearsal for U.S. President-elect Joe Biden’s Presidential Inauguration at the U.S. Capitol, in Washington, U.S., January 18, 2021. Tasos Katopodis/Pool via REUTERS

조 바이든 미국 차기 대통령의 취임식 리허설 도중 인근에서 화재가 발생해 워싱턴DC 연방의사당이 일시적으로 봉쇄되고 사람들이 대피하는 일이 18일 발생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의사당에서는 오는 20일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리허설이 열리고 있었다.

리허설 도중 의사당에서 약 1마일(1.6km) 떨어진 노숙자 야영지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에 군악대를 포함해 리허설을 위해 모였던 이들에게 실내로 향하라는 지시가 내려졌고, 의사당 내부의 안전한 장소로 이동했다.

리허설에 참석한 이들은 보안 담당자들이 "이것은 훈련이 아니다"라고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고 전했다.

의회 직원들에게도 건물 출입을 하지 말고 창문에서 떨어져 있으라는 경보가 내려졌다.

이후 의사당 봉쇄는 해제됐다.

취임식 경호를 책임진 대통령 비밀경호국(SS)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의사당 인근에서 소규모 화재가 발생해 진화됐다고 한 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의사당을 일시 봉쇄했다"며 "대중을 향한 위협은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당국자도 AP에 이 화재가 취임식과 관련한 위협은 아닌 것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시위대가 의회에 난입해 5명의 사망자를 낸 참사가 발생한 이후 의회에는 주 방위군이 대거 투입돼 삼엄한 경비가 펼쳐지고 있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무장 시위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의사당 인근은 물론 백악관 주변까지 차량과 일반인의 통행에 극도의 제한이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