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LA시 공무원 부패 ‘꼼짝마’

2020-08-12 (수) 한형석 기자
작게 크게

▶ 데이빗 류 시의원 주도 ‘전담부서’ 신설

호세 후이지 시의원의 부패 스캔들의 여파 속에 LA시 공무원들의 부패 방지 활동 및 단속이 강화될 전망이다. 시 공무원의 부정부패, 특히 토지 이용과 개발, 건설 허가 등과 관련한 부패를 중점적으로 감독·조사하고 해당 공무원을 소환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부서가 데이빗 류 시의원의 주도로 신설된다.

11일 류 시의원 사무실은 류 시의원이 발의했던 ‘반부패 및 투명성 부서‘(LA ACT: Office of Anti-Corruption and Transparency) 신설하는 내용의 조례안이 이날 시의회에서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 관계부처들이 LA ACT 예산과 부서 구조 등 신설을 위한 세부 내용을 마련해 시의회에 보고하게 된다.

이 조례안은 연방수사국(FBI)과 검찰이 대대적으로 조사한 미치 잉글랜더 전 시의원 및 후이자 시의원 등이 연루된 뇌물 스캔들이 불거진 가운데 제안됐다. 류 시의원은 부정부패를 근절하기 위한 엄격한 감독과 철저한 개혁이 필요하다며 ‘대가성 거래정치’(pay-to-play politics)가 사라져야한다고 지적했다.

류 시의원은 시카고와 같은 도시들에는 연방 범죄로 비화되기 전 자체적으로 부패를 조사하고 근절하는 부서가 있다며 LA도 이같은 부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형석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