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덱스 어뉴이티의 새로운 특성

2020-05-22 (금) 강민희 아피스파이낸셜그룹 부사장
작게 크게
인덱스 어뉴이티의 새로운 특성

강민희 아피스파이낸셜그룹 부사장

아침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확인하는 일상과 더불어 대부분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언제 제대로 정상적인 경제재개가 될 것인지 앞으로 경제 전망은 어떠할지 모든 경제 뉴스에 귀를 쫑긋하고 귀를 기울이게 된다. 일상적인 사회생활을 못하기에 더욱더 예민하게 각종 뉴스에 더 예민하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경제에 대한 각 경제 전문가들의 전망은 여러가지 데이터와 본인의 성향에 따라 미래 경제 회복세를 예상하는 형태를 몇가지 문자로 표현하는 것을 보게 된다.

가장 긍정적인 낙관론자는 V자 형태의 단기간 회복을 점치기도 하고 가장 부정적인 견해로는 경제 회복이 아주 늦춰질 것이라는 L자형까지 그 사이에는 경기 불황 시기의 길이와 회복 속도에 따라 소문자 u자형, 대문자 U자형, 다시 커다란 하락장을 예상하는 W자형, 서서히 회복하는 나이키 로그 모양의 경제 동향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의 경제가 어떻게 될지 사실 아무도 모른다. 단지 예상이고 그때 가봐야 그 말이 맞았는지 안 맞는지 판단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보통은 본인의 성향에 따라 경제 예측모형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투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날씨와 주식은 수퍼 컴퓨터로도 100% 정확도의 예측은 불가한 카오스 모델이라고 한다.

지난주 5월 15일 기준으로 2달전인 3월 15일 대비 S&P 500 주가 지수는 약 20%가 상승하였다. 이 수치만 본다면 두 달 사이에 이루어진 큰 상승세를 보면서 이 시기를 정확히 맞추어 투자했다면 큰 돈을 벌었을 텐데 하고 아쉬워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그런 분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고 대부분은 이전부터 투자하신 분들인데 이전에 투자하신 분들은 2월 대비 3월에 약 30%의 하락장의 아픔을 겪은 다음이다.

단지 %만으로만 본다면 2월 대비 약 10%의 손해인 것 같지만 실제 돈의 흐름을 그대로 적용해보면 다른 액수가 나온다. 2월에 10만달러를 투자하신 분이라면 3월에 30%의 하락으로 7만달러가 되고 다시 2달사이에 20%가 상승치를 고려하면 본인의 투자금액은 8만4,000달러가 된다. 수익률로만 보고 본인의 돈이 9만달러라고생각한 것과는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이분이 원금을 회복하려면 3월 대비 약 42.85% 수익률을 올려야만 원금 10만달러로 회복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비해서 원금이 보장되면서 수익성을 가지는 인덱스 어뉴이티 상품에 같은 돈을 10만달러를 투자하신 분은 주식시장의 하락장에 영향을 안 받고 주식 상승장의 혜택의 일부 5%만 수익률을 가져온다면 이분은 계좌 금액은 10만5,000달러로 숫자로는 엄청난 수익률을 올리신 분보다 오히려 계좌 금액이 더 크게 되는 것이다.

이래서 투자의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기본이 손해보지 않는 투자인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손실의 위험성이 없는 안정성을 확보한 인덱스 어뉴이티에 변하는 급격한 금융시장의 변화와 저금리 시대의 추세에 맞추어 최근 첨부된 인덱스 어뉴이티 상품 중 일부 상품은 투자 계좌에서 나오는 수익성과 비슷하게 연 수익률이 6~7.6%까지의 수익률이 나오는 것으로 예상되고 투자계좌처럼 비용 1.5%을 지불하면 이보다는 더 높은 수익률이 나오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래 장세가 어떻게 변할지 몰라 투자하기 두렵고 물가상승률에 못 미치는 수익을 주는 금융권에 “그저 안전한게 최고다”하고 돈을 넣어 놓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안전성과 그 어느때보다 높은 수익성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인덱스 어뉴이티 상품의 구입을 고려해 보시기를 권해드린다.

문의: (949)812-9778
이메일: mkang@apiis.com

<강민희 아피스파이낸셜그룹 부사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