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코로나 바이러스와 대학 입시

2020-03-23 (월)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크게 작게
코로나 바이러스와 대학 입시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처음 중국 우한이라는 지명과 함께 뉴스에 오르내리기 시작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점점 더 많은 국가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제 미국에도 일상의 생활을 뒤흔들고 교육계에도 급작스럽고 예측 불가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 분명해졌다. 학령 모두에 해당하는 초등 비롯 중, 고등학생은 물론, 기숙사 생활하던 대학생들, international 학생들, 그리고 대학 지원과 편입을 준비하는 모두가 학업 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새로운 상황을 매일, 아니 매일이 아니라 시시각각으로 직면하고 있다. Covid-19 상황이 대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SAT, ACT 등의 표준 시험에의 영향: 이미 3월SAT 시험의 취소를 시작으로 SAT와 ACT 시험 일정이 취소되거나 변경되었기 때문에 시험 등록을 했거나 계획중이었던 현 11학년 학생들은 칼리지보드(https://pages.collegeboard.org/collegeboard-covid-19-updates)나 ACT(ACT.org) 웹싸이트를 통하여 변경 사항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또한 6월 이후 추가 시험 일자를 개편 고려 중이라고 하며 AP 시험의 경우 주관사인 College Board는 학생들이 집에서 시험을 치루도록 할 계획도 고려중이라고 전한다. Test-optional 채택 대학 들에게는 무관한 사항이겠으나 그외 대학들에게는 입학 사정에 있어 표준 시험 성적을 반영하는데에 어느 정도의 유동성은 반영 되지 않을까를 업계에서는 예측 중이다. 3월18일 기준 이미 Case Western Reserve 대학은 표준시험을 입학 요건중에서 제외하기로 결정 발표한 상태이다.

▶고교 성적 반영의 문제: 학군에 따라 많은 학교들이 온라인 학습 형식으로 전환했지만 모든 학교나 교사가 이러한 시스템에 준비 되었던 것은 아니므로 예측하기 어려운 결함이 발생할 수 있다. 직접 적으로 수업이 행해지는 교실 환경에서 더 잘 하는 학생은 새로운 시스템 변수에 따라 수업 및 시험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학교가 온라인 환경으로 전환되어 예상치 못한 성적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반드시 해당 교사에게 연락하여 학기 점수가 기록에 공식적으로 오르기 전에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도록 하자.


▶여름 방학 계획: 많은 학생들이 관심 분야의 저명 캠프 혹은 인턴쉽 프로그램에 지원, 혹은 등록을 하고 기다리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거의 모든 활동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는 지금 이 상황이 언제까지 갈지 아무도 예측할수 없다. 경시대회, 여행등도 예외는 아니다. 시기가 시기이니 만큼 이메일 확인도 수시로 하고 해당 웹싸이트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놓치는 것이 없도록 하자.

▶12학년들의 등록 대학 결정에 대한 고민: 입학 허가서를 받은 현 12학년 학생들은 여행이 금지되고 정식 캠퍼스 방문이 불가한 현 상황속 에서 등록할 대학을 결정하는 데에 어려움은 물론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다행히 수년 전부터 virtual campus tour platform들이 생겨나고 많은 대학들이 동참하여 지금은 아쉬운 대로 온라인을 통하여 캠퍼스 방문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많은 대학 들이 온라인을 통하여 잠재적 신입생들의 질문 사항들을 불편없이 처리하고자 노력중이다. 또한, 이미 Williams College포함 여러 대학 들이 매해 5월 1일 이던 deposit일자를 6월 1일(혹은 5월 31일)로 연장한다고 발표하고 있으며 다른 대학들도 속속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등록에 대한 시간적 여유가 생긴것은 물론 혹시 원하는 대학에서 대기자 명단의 소식을 들은 경우 대기자 명단에서 풀리는 행운을 기다려볼수도 있는 긍정적 부분도 있다. https://www.youvisit.com/collegesearch/, https://campustours.com/

▶유학생 분포와 변화: 지난해의 교육 연구 기관에 따르면 미국 대학의 유학생 3명중 1명은 중국 출신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그 수치에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현재의 여러가지 미국과 중국 사이의 예민한 관계, 또한 미묘한 국민 감정 속에서 유학 자체를 포기하거나 미국 유학을 포기하고 다른 국가들로 전환하는 중국 유학생들이 늘어날것으로 보고 있다.

▶각 가정의 학자금 지원 가능 규모의 축소: 경제 전문가들이 이미 예측하는 미국의 경기 침체, 심지어는공황 가능 상황까지 거론 되고 있고 금융 시장은 하락하여 결국 이는 학자금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니 경제 불확실성의 불안 속에서 학생과 가정은 대학에 있어 다른 선택을해야 할 지도 모른다. 장학금 찾고 신청하는 것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이다. sunny@flexsandiego.com (714)656-5868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