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중학교때 실력이 대입준비에 중요한가
2019-12-23 (월)
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
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
시간이란 좋은 학습 결과에 었어 가장 결정적 요소 중 하나다. 충분한 실력을 갖추지 못한 채 고등학교 혹은 대학에 입학하게 되는 학생들은 학과 공부를 할 때 생각보다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고,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학교 커리큘럼및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학 능력과의 갭이 벌어지게 되어 좀처럼 이를 만회하기가 어려워지게 된다.
청소년기는 학업적, 육체적,그리고 사회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이며 사춘기라는 복병이 숨어있는 시기이다. 신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감정과 관심사가 급격히 변화하고 친구관계나 기분의 변화가 나머지 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따라서 부모님들은 학년별 표준 학력 기준에 자녀가 잘 성장 발전하고 있는지 세심히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의 내용은 ACT기관에서 중학교 학생을 둔 부모님들께서 알고 미리 준비 해야할 사항을들 정리 한 것이다. 첫째, 대학 입학 준비의 시작은 중학교 때부터 시작되어 고등학교까지 연결된다. 둘째, 학교에서도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도전적이 커리큘럼이 앞으로의 진학 및 커리어 그리고 수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해줘야 한다. 셋째, 학교는 단순히 교과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닌 표준학력 평가 및 커리큘럼에 관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대학에 필요한 준비를 미리 미리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SAT나 ACT시험공부를 열심히 해도 어느 정도 점수가 오른 후 고득점이 나오지 않아 애를 먹는 경우들을 흔히 본다. 그리고 그 원인을 보면 기초 학력의 부족에 있다. 중학교 때까지는 그럭저럭 공부를 하다가도 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성실히 학교 수업을 따라가며 공부를 한 학생들이 좋은 GPA를 갖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SAT나 ACT와 같은 표준 학력 고사는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경우 어느 일정 점수까지는 오르지만 그 이상의 향상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학생들이 매우 많다.
특히 영어의 경우 어려서부터 독서량이 부족하고 독해력이 약한 학생들은 어휘력도 부족하고 사고력이 약한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Essay Writing에서도 명확하고 간결하며 문법적으로 맞는 단어와 표현을 하기 어렵고, 논리 정연한 아이디어 정리와 전개를 하는데 한계를 나타내게 됩니다. 수학의 경우도 원리와 개념 이해를 정확히 하지 못한 채 선생님의 문제풀이 방식을 따라서 외우듯이 푸는 학생들의 경우는 응용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word problem solving이나 문장이 긴 문제들을 보면 이를 푸는데 자신감이 없고 정확히 풀 자신이 없게 된다. 거기에다 문제를 푸는 연습량마저 적다보니 정확도도 떨어지고 속도도 느리게 되게 마련이다.
이렇게 부딪히는 어려운 부분들로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고 아무리 공부해도 더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현실과 타협하게 되고 더 이상 노력하려 하지 않게 되어버린다. 초등학교 때는 기초를 잘 쌓아야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이야기다. 하지만 중학교동안 닦아놓은 실력이 고등학교의 시작 출발점과 저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입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부모로서 각 학년별 표준 학력 기준에 우수한 학업 성취를 보이는지, 특별히 독해 학습 능력이 잘 성장 발전하고 있는지 세심히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하다. (323)938-0300 A1educate.com
<
세라 박 A1 칼리지프랩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