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의학 카페] 매년 두 번 주사로 콜레스테롤 낮춘다

2019-11-20 (수)
작게 크게
매년 두 번의 주사로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의 혈중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신약이 개발됐다.

관련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RNA 간섭 방법으로 혈중 LDL 수치를 떨어뜨리는 신약 인클리시란(inclisiran)이 3상 임상시험(ORION-10)에서 효과가 입증됐다고 AP통신과 사이언스 데일리가 18일 보도했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심장 전문의 스콧 라이트 박사 연구팀이 진행한 임상시험은 심혈관질환이 있고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치료제로는 LDL 수치가 잘 내려가지 않는 1,561명을 대상으로 145개 의료기관에서 무작위 대조군 설정과 환자와 연구자 모두가 모르게 하는 이중맹 방식으로 진행됐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뉘어 인클리시란 또는 위약이 피하주사로 투여됐다. 그로부터 3개월 후 다시 한 차례 주사를 맞았고 그 후부터는 6개월에 한 번씩 주사를 맞았다.

그 결과 510일째에 인클리시란이 투여된 그룹은 위약 그룹보다 혈중 LDL 수치가 58% 낮아졌다. 투약 후 90~540일 사이에는 인클리시란 그룹이 대조군보다 평균 56% 낮은 LDL 수치를 유지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1년에 두 번의 주사로 안정되고 지속적인 LDL 수치 감소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라이트 박사는 평가했다. 인클리시란의 안전성도 입증됐다. 간이나 신장에 이렇다 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 임상시험 결과는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 심장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