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사설 이민구치소·경찰 이민단속 금지

2019-06-24 (월) 김상목 기자
작게 크게

▶ 일리노이, 트럼프 맞서‘이민자보호 주’선언

▶ 주지사, 불체신분 주민보호 3개 주법안 서명

일리노이 주가 사설 이민구치소 설치 및 운영을 금지했다.

사설 이민구치소가 금지되기는 미 전국에서 일리노이가 처음이다.

21일 제이비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는 사설 이민구치소 설치 및 운영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HB 2040)에 서명했다.


프리츠커 주지사의 법안 서명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대적인 이민단속 예고를 앞두고 나온 것으로 일리노이주가 계획 중인 불법체류 신분 주민 보호 조치들 중 하나다. 일리노이 주 시카고 는 트럼프 행정부가 당초 23일 대대적인 이민단속 작전을 전개할 예정이었던 LA, 뉴욕 등 미 전국 10개 대도시에 포함됐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이후 늘고 있는 사설 이민구치소들은 수용자들에 대한 가혹한 대우와 열악한 수감환경 등으로 인해 이민자 인권 사각지대라는 비난을 받고 있어, 일리노이 주의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정책에 맞서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제이비 프리츠커 주지사는 민주당 소속이다.

또, 이날 프리츠커 주지사는 지역경찰의 이민단속 협조 금지를 규정한 HB 1637 법안과 불법체류 신분 주민들도 주정부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한 HB 2691법안에도 서명했다.

특히, HB 1637 법안은 일리노이 주내 모든 지역 사법기관들이 연방당국의 이민단속 및 이민자 추방작전에 협력하는 것을 금지한 것이다.

프리츠커 주지사의 3개 법안은 사실상 트럼프 행정부에 맞서 ‘이민자 보호 주’를 선언한 셈이다. 시카고시는 이미 ‘이민자 보호 도시’를 선언했지만, 일리노이 주정부 차원에서 불체신분 보호를 위한 패키지 조치가 취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상목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