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美 중동에 미군 1000명 추가 파병… “방어적 목적” 주장

2019-06-17 (월)
작게 크게
이란이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2단계 이행 범위 축소 방안을 발표하자 미국이 중동 지역에 미군 1000명을 추가 파병하겠다고 맞받아쳤다.

17일 AP통신과 CNN에 따르면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은 이날 성명에서 "중동의 공중, 해상, 지상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방어적 목적으로 1000명의 추가 파병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병은 중부사령부(CENTCOM)가 요청을 했고 승인 전 합참 의장의 조언과 백악관과 협의를 구했다고도 섀너핸 대행은 설명했다.

그는 "최근 이란의 공격은 (중동) 지역에서 미국인과 미국의 이익이 이란과 이란의 대리인들의 적대 행위로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라는 점을 입증한다"고도 말했다. 이는 지난 13일 중동 호르무즈해협 인근 오만만에서 유조선 2척이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세력에게 공격 받은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이란을 배후로 지목하고, 이란 해군이 피격 유조선에서 미폭발 기뢰로 추정되는 물체를 제거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그는 "미국은 이란과 갈등(conflict)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오늘의 조치는 중동 지역에서 활동하는 미군의 안전과 복지, 미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도 말했다. 섀너핸 대행은 "우리는 현 상황을 계속 감시하고 정보보고와 신뢰할 수 있는 위협을 감안해 필요한 수준으로 군사력을 조정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란 원자력청은 같은날 JCPOA 합의에 따라 설정한 우라늄 비축 상한선을 없애겠다고 발표했다. 우라늄 농축 수준도 이란의 필요에 맞춰 높일 것이라고 했다.

지난 2015년 7월 이란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과 독일 등 이른바 'P5+1'과 맺은 JCPOA는 2030년까지 우라늄 시험농축 비율 3.67%를 준수하도록 하고, 농축우라늄 보유량도 300㎏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란은 P5+1에 핵개발을 중단하면 핵 관련 제재를 해제하기로 한 JCPOA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JCPOA 규정에 따라 일부 이행 중단을 선언했다.

이와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전날 CBS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에 출연해 "미국은 (이란을 대상으로) 모든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리의 임무인 (핵)억지력을 회복할 수 있는 일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란에 대해 군사행동을 검토하고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의회 승인 없이 이란을 공격할 권한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우리는 미국의 시설물을 보호할 권한이 있다"이라고 했다.

<뉴시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