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2020 선택’ 대선레이스 막올라…트럼프 출정식·민주 TV토론

2019-06-15 (토)
작게 크게

▶ 최대승부처 플로리다서 트럼프 18일 재선출정·민주 26~27일 첫TV토론

▶ 초반부 ‘트럼프 대 바이든’ 양자 대결구도 속 대이변 연출 주목
’스윙 스테이트’ 표심 관건… ‘트럼프 재선’ vs ‘정권탈환’ 혈투 예고

'트럼프 어게인이냐, 민주당의 탈환이냐'

제46대 미국 대통령을 뽑을 2020년 11월3일 대선을 향한 레이스가 사실상 막을 올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18일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2020년 대선 출정식을 갖고 재선 도전을 공식화한다.


미 민주당은 이달 26∼27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대선주자 간 첫 TV토론을 시작으로 경선 과정에 들어간다.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대표적인 스윙스테이트(경합주)인 플로리다에서 첫 깃발을 꽂고 재집권이냐 정권교체냐를 가를 16개월여간의 대장정에 돌입하는 것이다.

역대 대선에서 초박빙 접전 속에 최대 승부처가 돼온 플로리다를 결코 상대측에 넘겨주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반영된 셈이다.

'트럼프 대 반(反)트럼프' 전선의 사활을 건 대선전의 예고편이다.

현재까지는 각종 여론 조사상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유력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본선에서 맞붙는 양자 대결구도가 유력하게 점쳐진다.

그러나 남은 기간 어떤 역동적인 '대선 드라마'가 펼쳐질지는 예단할수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오후 8시 플로리다주 올랜도 암웨이센터에서 2020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재선 고지 등정을 시작한다.


지난 대선 당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슬로건을 내세웠던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함께 무대 위에 올라 재선 가도에 닻을 올린다.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라는 재선 슬로건도 이미 공개된 상태이다.

민주당보다 한발 앞서 플로리다를 찾는 트럼프 대통령은 초대형 유세를 통해 세몰이에 나섬으로써 지지층 결집을 도모한다는 포석이다.

그는 지난 12일 트윗을 통해 "2만석 규모의 행사장에 이미 7만4천건의 참석 신청이 있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24명의 후보군이 난립하는 민주당은 26∼27일 이틀에 걸쳐 마이애미에서 TV토론을 열고 최후의 '1인'을 선출하는 경선 레이스를 스타트한다.

플로리다에는 전체 대통령 선거인단(538명) 가운데 캘리포니아(55명), 텍사스(38명)에 이어 뉴욕과 함께 세 번째로 많은 29명의 선거인단이 걸려 있다.

플로리다의 승패가 전체 성적을 좌우하는 '캐스팅보트'라고 불릴 정도로 어느 쪽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 역시 이 지역에서 '신승'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2008년과 2012년 대선에서 과반득표를 간신히 턱걸이했다.

여론 조사에서 드러난 현재 민심도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 중 누구에게도 손을 들어주지 않고 있다.

민주당 토론회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2개 그룹으로 나눠 진행된다.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뒤를 추격하는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 의원 등 선두주자들이 이틀 차에 배치돼 27일 토론이 사실상 '메이저리그'가 될 전망이다.

24명 가운데 4명은 토론 참석을 위한 '조건 미달'로 탈락했다.

총 12차례의 TV토론과 경선과정을 거치면서 순차적인 교통정리가 이뤄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TV토론 등을 통해 흥행몰이를 일으키며 여론의 관심도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후보 선출은 내년 2월 3일 아이오와 당원대회(코커스)로 시작된다.

이후 6월 초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주별 예비 경선(프라이머리) 일정이 진행된다.

민주당은 내년 7월 13부터 16일까지 위스콘신 밀워키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대선 후보를 지명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나선 공화당은 이보다 한달여 뒤인 8월 24일부터 27일까지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서 전당대회를 연다….

공화당 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독주 체제를 구가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민주당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2위인 샌더스 상원의원을 작지 않은 차이로 따돌리며 일찌감치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은 벌써 상대에 대한 원색적 공격을 주고받는 등 '트럼프 대 바이든'의 대결 구도가 조기에 과열되는 조짐도 보인다.

최근 퀴니피액대 여론조사연구소가 실시한 일대일 가상대결 여론조사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들에게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물론 버니 샌더스·카말라 해리스·엘리자베스 워런 상원 의원,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 사우스 밴드 시장 등에게도 밀리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여론조사를 '가짜 조사'로 낙인찍으며 재선 승리를 자신하지만, 캠프 내부에서는 경계감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역대 미국 대선에서 '현역 프리미엄'이 대체로 위력을 발휘하는 등 결과를 예단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또 바이든 전 부통령은 높은 대중 인지도와 중도 성향에 기반을 둔 확장력 등 강점에도 불구, 고령과 부적절한 신체접촉 논란 등으로 장애물도 적지 않다.

민주당 내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세론이 끝까지 유지될지 아니면 '제3의 인물'에 대한 바람이 불며 대이변이 펼쳐질지도 가늠하기 어렵다.

이번 대선은 무엇보다 경합 주들의 표심이 그 결과를 가늠할 풍향계가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들 지역의 '스윙 보터'(부동층 유권자)의 마음을 누가 잡느냐에 따라 최종 승자가 갈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지난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5대 경합지 가운데 버지니아를 제외한 플로리다, 오하이오,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등 4곳에서 승리했다.

이는 경쟁자인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민주당 후보를 꺾고 대권을 거머쥐는 데 발판이 됐다.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긴 러스트 벨트(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미시간 등 낙후된 제조업 지대)와 팜 벨트(농업지대) 민심의 향배도 관건이다.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으로 치러진 지난해 11·6 중간선거에서도 민심이 요동친 바 있다.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등 지난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을 밀었던 북동부 러스트벨트 일대의 주지사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한 것이다.

다만 오하이오와 '영원한 경합주'로 불리는 플로리다주지사 선거에서는 공화당이 이기면서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재선의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이러한 역동성은 남은 기간 대선 지형이 얼마든지 출렁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 전체 판도를 좌우할 '전략적 요충지' 공략에 열을 올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바닥 민심을 좌우할 최대 이슈는 결국 경제 즉 '먹고 사는 문제'로 귀결될 것이라는 게 워싱턴 정가의 관측이다.

미·중 무역 전쟁의 향배를 미국 정치권이 예의주시하는 것도 무역 전쟁의 파고가 미국의 국내 경제에 미칠 파장 때문이다.

로버트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공모 및 사법 방해 혐의에 대해 명시적으로 밝히지 못한 채 귀결되긴 했지만 대선 정국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민주당 일인자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역풍 등을 우려, 여전히 선을 긋고 있지만, 민주당 내에서는 탄핵론을 재점화하려는 움직임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다만 섣불리 탄핵 카드를 꺼내 들 경우 트럼프 대통령 지지층이 결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민주당으로선 '양날의 칼'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반(反)이민 드라이브 등을 강하게 거는 가운데 선명성을 내세운 양당의 공약 전선도 가파르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 결과는 미국의 운명뿐 아니라 세계 질서에도 작지 않은 파장을 드리울 전망이다.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동맹과 세계를 불안에 빠트린 트럼프식 외교·안보·통상 정책이 계속되느냐 아니면 멈추느냐의 갈림길이기도 해서다.

북미 관계와 한반도의 비핵화 시계도 미 대선의 향배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대선 당시 기성정치에 대한 분노와 변화에 대한 갈망으로 대변되는 '트럼피즘'의 분출은 '아웃사이더 이단아'인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이라는 파란을 연출했다.

4년전 트럼프 대통령을 선택한 미국이 다시 그에게 기회를 줄 것인가, 아니면 미국의 전통적 질서 회복으로 지지를 호소하는 민주당으로 시선을 돌릴 것인가. '2020년 미국의 선택'에 벌써 지구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