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국일보 통합앱다운

“매달 지불해야 할 청구금액 제때 납부해야”

2019-05-22 (수) 장희래 인턴 기자
작게 크게

▶ 신용등급 높이기 위해 3가지 지켜야 할 습관

신용 등급이 올라갈수록 대출 기관으로부터 보다 쉬운 대출과 은행으로부터의 혜택 등 다양한 경제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AP]

현금 결제가 줄어들고 신용카드의 사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높은 신용 점수는 카드사로부터의 보상이나 대출, 혹은 아파트 계약 등에 관련해서 고객들에게 여러모로 다양한 경제적 혜택을 제공한다. 신용 점수는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저절로 쌓이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노력에 따라 신용 등급뿐 아니라 그로 인해 받을 수 있는 혜택들도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다. 최근 USA 투데이는 신용 등급을 높이고 싶어 하는 이들을 위해 스스로가 실천해야 할 3가지 습관에 대해서 소개했다.

■책임감 있고 분수에 맞는 지출을 하라

높은 신용 점수를 쌓고 싶다면 우선적으로 당신의 소비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 카드 한도 초과는 당신의 신용 등급을 낮추는 주 원인이다.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사용 한도의 30% 이상을 초과 사용 시 신용 점수가 떨어지며 낮은 신용 카드 대금을 피하기 위해서 카드에 의지하지 않고도 당신의 지출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여윳돈을 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수입보다 높은 지출을 피해야 하며 매달 지불해야 할 청구금액이 있다면 밀리지 않고 납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납부 내역은 당신의 신용 등급을 평가할 주 요소이기 때문에 청구금액의 연체는 당신의 신용 점수에 매우 치명적이다. 연체 일이 30일 이상 넘어갈 경우 당신의 신용 점수가 100포인트 이상 떨어지니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서로 다른 종류의 대출을 받을 것

대출기관들은 고객들의 대출 또는 신용기록에 대한 조회를 실시하기 때문에 여러 기관으로부터 신용을 얻는 것이 당신의 신용 등급에 좋다. 하나의 신용카드만을 사용하거나 한 곳에서만 대출을 받기보다는 여러 기관을 이용하고 상환금 납부 일을 잘 지킨다면 당신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 신용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러 기관들로부터 신용 점수를 잘 쌓고 싶다면 단기 대출을 받고 빠른 시간 내에 갚는 것을 추천한다. 소액의 금액 대출 후 단 기간에 모든 금액을 상환한다면 낮은 이자를 지불할 뿐 아니라 신용 보고서에 대출 기록을 남길 수도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추가로 당신이 새로운 신용 카드 계좌를 개설할 때마다 당신의 신용 보고서에 대한 조회가 이루어지며 너무 많거나 불필요한 신용 조회 기록들은 당신의 신용 점수를 떨어뜨릴 수 있다.

신용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본인의 생활 절차에 따른 대출 또는 신용 카드 발급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학자금, 자동차 구입, 은퇴 후 사업 자금, 그리고 집 구매 순으로 대출을 받고 단 기간 내에 상환금을 모두 납부한다면 당신은 최고의 신용 등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신용 보고서에 실수가 있는지 확인하라

제아무리 본인 스스로가 높은 신용 등급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해도 다른 사람에 의해 본인의 신용 점수가 떨어진다면 여태껏 쌓아왔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 만일 다른 사람이 당신의 신분을 도용하여 신용카드 계좌를 개설한 후 무단으로 대출하여 상환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당신의 신용 등급은 그야말로 최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연방 통상 의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신용 보고서에 실수보고가 기록되는 일은 흔하며 5분의 1꼴로 신용 보고 기록에 관련된 실수가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때문에 당신의 신용이 다른 사람의 실수로 인해 떨어지지 않도록 본인의 신용 보고 기록을 자주 확인해야 하며 어떠한 특이점이라도 발견된다면 즉시 해당 은행에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희래 인턴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