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일 정상회담서 공동성명 안낼듯… 北문제 등 이견 탓”

2019-05-18 (토)
작게 크게

▶ 교도통신, 일본 정부 소식통 인용 보도

“미일 정상회담서 공동성명 안낼듯… 北문제 등 이견 탓”

아베(왼쪽)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의 골프 회동 [아베 총리 트위터 캡처]

미국과 일본이 오는 27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미일 정상회담 때 공동성명을 발표하지 않을 것 같으며, 이는 북한 문제 등에 대한 이견 표출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이 일본 정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오랜 안보 동맹국인 미국과 일본은 최근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쏜 후 북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시각차를 드러냈다.

일본은 이를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주장하여기에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달 시작한 미일 무역협상을 타결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국은 이번 무역협상을 막대한 대일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의견 차이로 인해 미일 정부는 공동 서명서를 발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공동성명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외교적으로 중요한 문서로 여겨진다.

한 일본 외무성 소식통은 지난 2017년 2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이미 공동성명을 발표했기 때문에 새로운 성명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정부가 국민들에게 설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대신 회담 후 진행될 공동 기자회견과 도쿄 료고쿠 국기관에서 열리는 스모 경기 관람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강한 신뢰 관계'를 보여줄 계획이라고 소식통들은 말했다.

이밖에 아베 총리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를 얻고, 양국 모두에 유익한 무역 합의를 이루기를 원한다는 뜻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이 소식통들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5일부터 나흘간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일본을 국빈 방문한다.

이번 방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즉위한 나루히토 일왕을 예방하고 궁중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더불어 아베 총리와 골프 회동을 하고 호위함 '가가'를 시찰할 계획이다. 는 반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신뢰 위반으로 여기지 않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