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정건수 반디북스 대표, 16년 외길… 책의 영속성 ‘무한신뢰’

2019-03-22 (금) 남상욱 기자
작게 크게
정건수 반디북스 대표, 16년 외길… 책의 영속성 ‘무한신뢰’

한국경제 실리콘밸리 특파원 출신의 정건수 반디북스 대표는 “서점을 운영하면서 독서 모임을 지원하고 책을 통한 문화 운동의 확산을 하는 것이 꿈”이라고 강조했다.[남상욱 기자]

“서점 비즈니스의 영속성은 유한하겠지만 책은 영원할 겁니다.”

책의 영속성에 무한신뢰를 갖고 있는 정건수 반디북스 대표의 말에 책 사랑이 짙게 배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2003년부터 ‘서점 비즈니스’를 한 지 16년 동안 줄곧 외길을 걸어 온 정 대표가 버텨낼 수 있었던 것은 책 사랑에 있다.


서점 비즈니스를 하게 된 동기를 묻는 질문에 정 대표는 그저 웃었다. 그리고 우연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2000년 한국경제신문 실리콘밸리 주재 기자로 미국 땅을 밟았던 정 대표는 애초 계획과는 달리 ‘주저 앉아 버린’ 케이스다. 그리고 3년 뒤 대학동창들과 함께 설립한 것이 지금의 반디북스다.

당시 한인타운에는 일반서점 7곳에 기독교 전문서점이 4곳에 달할 만큼 ‘서점 전성시대’였다고 했다. 현재 일반 서점은 반디북스를 포함해 2곳, 기독교 전문서점이 2곳 중고서점이 1곳으로 반 이상이나 줄어 서점 비즈니스의 불황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결국 정 대표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서점 비즈니스를 지켜올 수 있는 힘은 기자로서 글을 다뤘던 경험에서 비롯된 책 사랑에서 나온 것이니 질긴 ‘글밥’ 인연인 셈이다.
16년 동안 한인타운이 바뀐 만큼 한인들의 독서 경향도 부침이 있지만 변하지 않은 것이 하나 있다는 게 정 대표의 분석이다.

정 대표는 “16년동안 독자 트렌드는 소설책이 강세인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같다”며 “초대형 히트 작들은 많이 줄었지만 한인들 사이에 소설책에 대한 인기는 여전하다”고 말했다.

그래서일까? 정 대표 자신도 한국 소설 장르를 가장 좋아한다고 했다. 작가들의 기막힌 상상력과 함께 한국어 맛을 느끼는 재미가 남다르다는 것이다.

정 대표에게는 꿈이 하나 있다. 책을 통한 문화 운동의 확산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2곳의 독서 모임을 지원하고 있는 정 대표는 더 많은 독서 모임이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여기에 LA 한인 문인들과 한국 문인들의 교류도 확대해 사인회나 강연회 등을 자주 열고 싶다는 것이 정 대표의 의지다.

그 중심에 반디북스가 있다. 반디북스를 독서 모임과 문인 교류의 장인 일종의 ‘문화 해방구’로 만들어가는 것이 정 대표의 또 다른 16년의 사업목표이자 인생 목표인 셈이다.

<남상욱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