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승리 입대 연기…경찰 “수사에 필요한 시간 벌어” 반색

2019-03-19 (화)
작게 크게

▶ 외국인 투자자 성접대·마약 투약·경찰 유착 등 의혹

'성접대 의혹' 등이 불거진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의 입대가 3개월 미뤄지면서 경찰은 수사를 위한 시간을 벌게 됐다

경찰은 승리의 입대 여부는 수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서도 내심 입영 연기를 반기는 모습이다.

병무청은 승리가 제출한 입영연기원을 검토한 결과, 현역 입영을 연기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이하 한국시간 기준)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이던 승리의 육군 입대일이 3개월 연기됐다.

앞서 병무청은 지난 1월 말 대학원 졸업을 앞둔 승리에게 3월 25일 육군으로 입대하라는 '병역의무부과 통지서'를 발송했다.

이후 승리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 성접대 의혹이 불거졌고, 경찰은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이 내사에 착수한 지 하루만인 지난달 27일 승리는 피내사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한 차례 조사를 받았다.

이어 지난 8일 승리의 입대 소식이 알려지며 경찰도 수사에 속도를 냈다. 경찰은 이틀 뒤인 10일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승리를 입건하고 접대 장소로 지목된 클럽 아레나를 압수수색 했다.

승리가 군인 신분이 되면 승리에 대한 사법절차 전반은 군 중심으로 진행된다. 입대 후에도 승리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군의 협조를 받아야 하기에 경찰은 입대 전에 최대한 조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었다.

경찰은 지난 14일 승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밤샘 조사를 마치고 나온 승리는 입영 연기를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병무청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경찰은 각종 의혹을 규명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게 됐다.

경찰은 2015년 12월 승리가 유리홀딩스 유인석 대표 등과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근거로 승리가 외국인 투자자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카카오톡 대화에는 승리가 외국인 투자자 접대를 위해 강남의 클럽 아레나에 자리를 마련하라고 지시하는 내용이 담겼다.

경찰은 승리를 상대로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접대 자리가 만들어졌는지, 이 접대 자리에 여성들이 동원됐는지를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또 성접대가 이뤄졌다면 성매매 비용을 승리가 직접 지불했는지를 밝히는 것도 수사의 관건이다.

경찰은 당시 접대 자리에 동석했던 여성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으며 이들은 성매매는 없었다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의 당사자인 유 대표도 19일 발표한 사과문에서 당시 대화는 농담일 뿐 성매매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카톡 대화만으로는 실제 성매매가 이뤄졌다고 보기는 어려워 의혹을 규명할 객관적 증거를 찾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은 승리의 마약 투약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승리가 마약을 투약했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하고 지난 18일 승리를 비공개 소환해 마약 투약 여부를 조사했다. 다만 승리에 대한 마약류 정밀 분석 결과는 모두 '음성'으로 나온 바 있다.

경찰은 또 승리 등 연예인들과 경찰의 유착 정황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경찰은 승리와 정준영, 유 대표 등이 함께 있는 대화방에서 경찰 고위 인사가 이들의 뒤를 봐주는 듯한 대화가 오간 사실을 확인했다.

이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언급된 윤모 총경은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윤 총경은 승리와 유리홀딩스 유 대표가 2016년 7월 강남에 차린 술집 '몽키뮤지엄'에 대해 식품위생법 위반 신고가 들어오자 강남경찰서 팀장급 직원에게 전화해 수사 과정을 물어본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유 대표나 승리가 윤 총경을 통해 실제로 사건 무마를 청탁했는지 이를 대가로 건넨 금품은 없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승리의 입대 여부와는 무관하게 절차대로 수사를 진행해왔다"면서도 "승리의 입영 연기로 충분한 시간이 확보된 만큼 승리와 관련해 불거진 모든 의혹을 철저히 살펴볼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