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김영철 방미 당일 “날라오는 어떤 미사일도 파괴가 목표”

2019-01-17 (목)
작게 크게

▶ ‘北 ICBM 폐기·반출’ 북미정상회담 의제될지 주목 시점서 발언

▶ “외부의 적·경쟁자·불량국가들, 美 표적 장거리미사일 개발에 집중”

트럼프, 김영철 방미 당일 “날라오는 어떤 미사일도 파괴가 목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7일 "우리의 목표는 간단하다. 미국을 향해 어디서든 어느 때든 발사되는 어떤 미사일도 반드시 탐지해 파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DC의 미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미사일 방어 전략 발표 행사에 참석, 연설을 통해 "미국을 안전하게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미국을 강하게 하는 것이며 우리는 어느 때보다 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의 '2019년 미사일 방어 검토보고서'(MDR) 발표 및 이에 맞춘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은 공교롭게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사전 준비를 위해 워싱턴DC에 도착하는 날 이뤄져 더 눈길을 끌었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및 해외 반출 문제가 이번 북미 회담의 의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사일 방어전략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북한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전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촉구한 데 이어 북한을 향한 압박성 메시지도 담겨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빠르게 '진화'하는 위협의 시대를 맞아 우리의 방어 역량이 세계 그 어느 곳도 필적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며 "외부의 적들과 경쟁자들, 불량국가들은 꾸준히 그들의 미사일 무기를 향상하고 있다. 그들의 무기는 점점 커지고 강해지고 있고, 우리도 모든 방면에서 점점 더 커지고 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치명적 타격 역량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미국 내 표적들에 도달할 수 잇는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대통령으로서 내 첫번째 의무는 우리나라의 수호이다. 나는 우리나라를 위해 그야말로 가장 효과적이고 최첨단의 미사일 방어시스템만 허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우리의 적국들(의 수준)을 따라가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우리는 언제 어디에서나 그들을 앞질러야 한다"며 "미국이 우리를 해칠 수 있는 나라들보다 몇 걸음씩 앞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항상 향상된 기술과 연구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저 밖에 일부 나쁜 선수들이 있고 우리는 좋은 플레이어이다. 하지만 필요시 우리는 그 누구보다도 나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우리는 미국 국민을 모든 종류의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며 이번에 발표된 미사일 방어 검토보고서와 관련, "그동안 탄도미사일 이외의 미사일 방어에 대한 포괄적 전략이 결여돼 있었지만 이제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더 제대로 보호하기 위해 보다 확대된 미사일 방어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동맹들에 대한 공정한 비용분담을 계속 주장할 것"이라며 방위비 분담 문제도 또다시 꺼냈다.

그는 "우리는 많은 부유한 나라들을 보호하고 있다"며 '부유한'이라는 표현을 한 문장에 세 번이나 쓰고 "우리는 이 모든 돈 많은 나라들을 보호한다. 그 둘 중 많은 나라는 보호에 대해 대가를 너무도 쉽게 지불한다. 이제 큰 변화가 일어나는 걸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방위비 분담 문제를 거론, 나토와 100% 함께 할 것이지만 나토 국가들이 방위비 분담금을 올려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와 함께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의 원인이 된 멕시코 국경장벽 문제를 언급, "남쪽 국경에서의 인도주의 및 안보 위기는 또 하나의 중차대한 국가안보 문제이다. 강한 국경 없이는 미국은 보호할 수 없는 무방비 상태가 된다"며 대부분은 민주당 인사들은 합의를 원하지만, 민주당이 협상을 막는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하원의장을 비롯, '열린 국경파'에 의해 장악됐다고 비난했다.

또한 장벽 문제를 언급하면서 "이는 전임 대통령들에 의해 오래전에 해결됐어야 한다"며 북한, 예루살렘 대사관 이전 등 전임 대통령들이 방치한 다른 문제들의 경우 자신이 지금 해결하거나 해결했지만, 장벽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이날 연설을 시작하면서 전날 시리아 북부에서 미국 주도 국제동맹군을 노린 것으로 보이는 자폭공격으로 미군 2명을 포함한 미국인 4명을 비롯해 16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 "나라를 위해 목숨을 잃은 용감한 미국 영웅들의 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