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로이터 “김영철 방미 결과로 2차정상회담 계획 발표될수 있어”

2019-01-17 (목)
작게 크게
로이터 “김영철 방미 결과로 2차정상회담 계획 발표될수 있어”

[AP=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17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미국 워싱턴DC로 가는 유나이티드 항공 여객기 탑승 절차를 밟고 있다.

북미 고위급회담을 위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미국 워싱턴 방문의 성과로 2차 북미정상회담 계획이 발표될 수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의 고위급 특사(김 부위원장)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회담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하기 위해 워싱턴을 향해 출발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통신은 "김 부위원장은 오는 18일 폼페이오 장관과 회담할 예정이며, 고위급회담과 잠재적인 트럼프 대통령 면담의 결과로 2차 북미정상회담 계획이 발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도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8일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공식 발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WP는 미국과 아시아 외교관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하는 김 위원장을 18일 백악관에서 만난 뒤, 2차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발표할 수 있다고 전했다.

WP는 만약 회담 개최 사실이 발표된다면, 회담 시기와 장소는 오는 3∼4월 베트남 다낭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중국 현지시간으로 17일 오후 6시 38분 베이징 공항에서 워싱턴 행 유나이티드 항공에 탑승했으며, 미국 동부시간으로 같은 날 오후 6시 50분 워싱턴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