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페어웨이벙커에서 거리 손실 줄이기

2019-01-11 (금)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특약
작게 크게

▶ 김태훈의 장타병법

■주목적은 탈출이 아니다

티샷한 볼이 벙커에 빠졌다. 흔히 그린주변에서는 벙커 탈출을 목적으로 볼을 어느 정도 띄울 수만 있으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벙커샷에 쩔쩔 매는 초보자들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파5 홀에서 티샷한 볼이 페어웨이벙커에 빠졌더라도 이 까다로운 벙커샷을 훌륭하게 해내면 버디나 파세이브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벙커 탈출이 목적이 아니라 정확한 임팩트로 볼을 멀리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장타병법: 셋업의 변화가 필요하다


투어 프로들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본기인 그립부터 조정한다. 단단한 스트롱그립으로 임팩트 시 페이스가 열리는 걸 방지하고 스퀘어 임팩트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목표 거리보다 한 클럽 길게 선택하고 그립을 3~5센티미터 정도 짧게 내려잡는다.

이렇게 하면 클럽의 로프트 효과와 정확한 임팩트로 거리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이후 셋업 조정으로 모래보다 볼을 먼저 그리고 정확히 맞히기 위한 어드레스를 만든다.
김태훈의 말이다. “볼을 잘 맞힐 자신이 있는 골퍼라면 해당되지 않겠지만 스탠스 중앙보다 볼을 반 개 정도 오른쪽에 두고 체중을 왼쪽에 싣는 것이 좋다. 그래야 볼을 먼저 맞히기가 수월해질 것이다.”

■대세인 ‘콤팩트 스윙’을 적용한다

스윙이 너무 크면 볼을 정확하게 맞힐 확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김태훈의 페어웨이벙커샷 스윙을 보면 백스윙톱을 어느 정도 제한하고 피니시도 완전히 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하단 연속스윙 참조). 최근 톱프로들의 스윙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장면으로, 스윙 크기는 다소 작지만 정확한 임팩트 확률이 높은 장점이 있다. 이 콤팩트 스윙을 페어웨이벙커샷에 적용하면 볼을 정확히 맞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장타병법: 뒤땅 금지, 볼을 먼저 때린다

일반적으로 벙커샷은 의도적으로 뒤땅을 쳐서 모래와 함께 볼을 띄워 탈출시키는 것으로 인식돼 있다. 하지만 거리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페어웨이벙커샷은 다르다. 어드레스 때 설정했던 볼 위치와 체중을 잘 유지하면서 가파르게 스윙하면 볼을 먼저 맞혀 모래의 저항 없이 멀리 보낼 수 있다.

김태훈의 말이다. “스윙을 완만하게 하려다 체중이 오른쪽으로 쏠리면 오히려 뒤땅 확률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다운스윙 때 가파르게 내려와서 볼을 낮게 보낸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조금은 까다로운 스킬 같지만 볼을 약간 오른쪽에 두고 체중을 왼쪽에 집중시켰기 때문에 뒤땅 없이 볼을 바로 압착해 때려 쉽게 거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특약>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