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살인자 전락한 아프간전 영웅…트럼프 “사건 재조사하겠다”

2018-12-16 (일)
작게 크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0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현지인을 계획적으로 살해한 혐의로 미군 당국에 의해 기소된 해병대 특수부대원 사건에 대해 재조사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고 뉴욕타임스와 AFP 등 외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살인 혐의를 받는 '미군 영웅' 메이저 매트 골스테인 사건을 재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골스테인이 해외에서 테러리스트 폭탄 제조자를 죽였다고 시인했다는 이유로 미국에서 사형에 처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폭스뉴스를 언급했는데 폭스뉴스는 이날 골스테인의 변호인과 부인을 인터뷰한 내용을 방송했다.

골스테인은 과거 2011년 CIA의 면접과 2016년 폭스뉴스를 통해 총격 사건에 대해 시인한 바 있다. 이 사건은 적군으로 간주하는 사람을 죽였다는 이유로 미군을 기소해선 안 된다고 믿는 미국 내 보수계 일각에서 논란의 쟁점으로 부상했다.

골스테인 총격 사건 자체는 2010년 2월 일어났다. 이미 9년 가까이 지났다. 당시 아프간 마르자 시티에서 전투 작전 도중 골스테인의 해병대 동료 2명이 노상에서 폭탄이 터지면서 숨졌다.

며칠 뒤 미군은 폭탄 제조 물질을 갖고 있던 아프간인을 붙잡았고 그를 일단 풀어줬는데 골스테인은 그의 집에서 총격을 가해 살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골스테인이 2011년 CIA에서 살인 행위를 시인한 뒤 미군 당국은 관련 조사를 시작했으나 당시 기소하지 않고 사건을 종료했다. 다만 미군 당국은 특수부대원의 영예인 '은성 훈장'을 박탈했다.

골스테인이 2016년 폭스뉴스에서 총격 행위를 다시 언급한 뒤 미군 측은 두 번째 조사에 착수했고 지난주 골스테인은 살인혐의를 시인하는 서류에 서명했다.

미군 사령부의 대변인은 "골스테인에 대한 법정 예비심리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재조사 언급이 골스테인에 대한 사면권 행사 또는 공소 개입으로까지 이어질지 불투명하나 실제 사면권 행사 등이 단행된다면 또 다른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고 현지 언론들은 지적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