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미중 갈등 속 中, 일대일로 외연확대…파키스탄·아프간 포섭

2018-12-15 (토)
작게 크게

▶ 中 왕이, 내주 인도 방문해 전략적 소통 강화 시도

미중 갈등 속 中, 일대일로 외연확대…파키스탄·아프간 포섭

중국-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화면 캡처]

미중간 무역 및 외교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이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을 우군으로 포섭하며 세 늘리기를 가속하고 있다.

16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아프가니스탄에서 제2차 중국-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해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참여를 끌어냈다.

일대일로는 중국 주도의 전세계 공동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미국은 중국의 패권주의 강화로 보고 강력히 경계하고 있다.


왕이 국무위원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이번 대화는 성공적이었으며 3국이 새로운 공감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국과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이 공동 발전 및 공동 안보를 추진하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지키자는데 합의했다.

또한, 중국 주도의 일대일로를 공동으로 추진함으로써 상호 경제 발전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민생 및 기초 인프라와 교통 시설 건설도 논의하기로 하면서 중국의 진출 범위를 넓혔다.

아울러 왕이 국무위원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인도를 방문해 인도 외무부 장관과 만날 예정이다.

중국과 인도는 지난해 6~8월 중국-인도-부탄 국경선이 만나는 도카라(중국명 둥랑<洞朗>·부탄명 도클람) 지역에서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를 겪은 뒤 전략적 소통 강화를 시도해왔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