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거울로 라이브 TV 본다 KAIST, 신개념 기술 개발

2018-12-13 (목)
작게 크게
이른 새벽 펼쳐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손흥민의 경기를 아침 출근 준비를 하며 화장실 거울에서 볼 수 있다면 어떨까.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산학부 신인식 교수·김효수 연구교수 연구팀이 이런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내놨다고 12일 밝혔다.

신 교수 연구팀의 성과는 터치 사운드 위치 파악 시스템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활용해 책상, 가구, 벽 등 우리 주변 사물을 가상 키보드로 만들어 준다.


유튜브 영상 시청이나 장문의 메일 작성 시 작은 화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친구와 체스 같은 보드게임도 즐길 수 있다.

터치 사운드 입력 기술은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도 입력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 아울러 사용자가 매번 다른 재질의 사물을 터치 입력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책이나 가방 등 다른 물체의 위치나 소음 수준이 시시각각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사용자가 손톱으로 사물을 터치했을 때 발생하는 충돌 소리가 고체 표면을 통해 전달되는 과정을 분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소리가 공기를 통해 전달될 때와는 달리 고체 표면에 전달될 때에는 주파수에 따라 다른 속도로 전달되는 분산(dispersion) 현상이 나타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