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프랑스 총격사건 용의자 폭력·강도 등 전과 27범

2018-12-13 (목)
작게 크게

▶ 독일 등서 수감 전력

프랑스 총격사건 용의자 폭력·강도 등 전과 27범

프랑스 총기 난사 사건의 주범 현상 수배 전단. [AP]

프랑스 동부 스트라스부르의 크리스마스 시장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용의자가 프랑스와 독일 등에서 절도 혐의로 감옥살이를 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랑스 당국은 용의자가 교도소에서 종교적 급진주의에 노출됐을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슈피겔 온라인과 포쿠스 온라인 등 독일 언론에 따르면 전날 발생한 총격 사건 용의자인 셰카트 셰리프(29)는 독일에서 절도 혐의로 붙잡혀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의 징겐 지방법원에서 2016년 6월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셰리프는 이에 앞서 2012년 라인란트팔츠 주의 도시 마인츠에서 치과에 침입해 8,300 유로(약 1만달러)의 금품을 훔친 혐의로 (추후 수사로) 붙잡혔다.

그는 징겐 법원에서 판결을 받은 뒤 8개월을 복역하고 지난해 2월 프랑스로 추방됐다. 셰리프는 선고가 내려지기 전 6개월 간 구속된 상태로 재판을 받았다.

재판 기록에서 스트라스부르 태생인 셰리프는 6남매의 가정에서 자랐다.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나 별도의 직업 훈련 교육은 받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에 취업했으나 2011년 이후 실업 상태였다. 셰리프는 독일 검찰에 술과 마약을 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

셰리프는 2008년에 프랑스에서 절도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아 형기 일부를 이행했다. 2013년에는 스위스에서 역시 절도 혐의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셰리프는 프랑스, 독일, 스위스에서 폭력·강도 등으로 27번 유죄판결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프랑스로 추방된 후 셰리프는 스트라스부르 지방정부의 테러 감시목록인 ‘S파일’에 잠재적 극단주의자로 올랐다.


프랑스 내무부는 정확한 사건 배경이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사건을 이슬람 극단주의에 의한 테러 행위로 결론짓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그러나, 로랑 누네즈 내무차관은 셰리프가 복역 중 종교적 급진주의에 영향을 받은 정황이 드러나 감시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셰리프는 범행 후 달아났고, 프랑스 경찰은 행방을 추적 중이다.

이번 총격 사건으로 2명이 숨지고 1명은 뇌사상태다. 12명이 부상했으며 이중 절반은 중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