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거세지는 해외투기자본 공격 이대로 놔둘건가

2018-11-16 (금) 서울경제
작게 크게

▶ 사설

미국계 주주 행동주의 헤지펀드인 엘리엇이 또다시 현대차그룹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내 3사 이사진에게 보낸 서한에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주주들에게 초과자본금을 환원하라고 요구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자사주 매입을 주문했다. 엘리엇은 해외 컨설팅 회사의 자료를 토대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초과자본이 각각 8조~10조원과 4조~6조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엘리엇의 저의는 익히 짐작된다. 주가를 끌어올려 투자 차익을 챙기겠다는 심산이다. 우리 기업의 미래보다는 주가 차익만 거두면 된다는 해외 ‘먹튀’ 자본의 얄팍한 속셈이 아닐 수 없다. 터무니없는 자료를 들이대고서 최대 16조원어치의 자사주를 사들여 주가를 부양하라는 황당한 요구를 현대차그룹이 수용할 리 만무하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 계열사에 독립적인 사외이사 추가 선임도 요구했다.


증권가에서는 엘리엇의 공격 수위가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차그룹이 새 지배구조 개선안을 제시할 예정이어서 이번 공세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앞으로 예상되는 지배구조개편 관련 주총 대결에서 우호세력을 규합해 자신에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엘리엇은 올 5월 현대차그룹이 추진한 지배구조개편안을 무산시킨 바 있다. 3개월 뒤에는 현대모비스 법인을 사실상 공중분해하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이처럼 해외 투기자본의 공세가 끊이지 않는데도 이를 방어할 견제장치 마련은 고사하고 되레 우리 기업을 기업사냥꾼의 손쉬운 먹잇감으로 노출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최근 상법개정안에서 집중투표제 의무화와 감사위원 분리선출제 도입 등을 담았다. 이들 제도는 소액주주 보호라는 취지와 달리 해외 투기자본이 기업 경영권을 흔드는 촉매로 악용할 소지가 다분하다. 소액주주의 권한을 확대했다면 이에 비례해 기업 경영권을 방어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줘야 마땅하다. 그런 취지의 법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 정치권의 각별한 관심과 분발을 촉구한다.

<서울경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