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백악관 인턴-CNN기자 실랑이 화면변조 논란…트럼프 “조작 아냐”

2018-11-09 (금)
작게 크게

▶ 샌더스 대변인 트위터 올린 영상…WP “공격적 행동 과장 의도”

백악관 인턴-CNN기자 실랑이 화면변조 논란…트럼프 “조작 아냐”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 화면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기자회견에서 공방을 벌인 CNN 기자가 마이크를 가져가려는 백악관 인턴과 실랑이하는 장면을 백악관 측이 수정해 공개했다는 지적이 9일 제기됐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조작' 논란에 대해 일축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CNN 기자와 백악관 여성 인턴의 '마이크 쟁탈' 과정에서 일어난 신체 접촉과 관련해 트위터 계정에 올린 영상이 변조됐다는 의견이 있다고 이날 지적했다.


WP는 "전문가들은 아코스타가 마이크를 가져가려는 백악관 공보관실 인턴의 시도를 거절하는 장면이 담긴 화면이 아코스타의 공격적인 행동을 과장하기 위해 변경됐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제의 장면은 지난 7일 열린 대통령 기자회견에서 CNN의 짐 아코스타 기자가 자신의 질문 도중 마이크를 빼앗으려는 백악관 인턴에게 마이크를 넘기지 않으려고 하는 대목이다.

샌더스 대변인은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해당 영상을 올리면서 "우리는 이 비디오에 분명히 기록된 부적절한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영상은 아코스타 기자가 트럼프 대통령과 뜨거운 설전을 벌이던 도중 마이크를 잡으려고 하는 인턴에게 팔을 내밀어 저지하는 아코스타의 팔 움직임 속도를 높였다는 게 WP의 설명이다.

또 당시 아코스타 기자가 대통령에게 계속 질문하기 위해 인턴에게 "실례합니다(Pardon me, ma'am)"라고 양해를 구한 부분도 삭제됐다고 WP는 설명했다.

앞서 샌더스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아코스타 기자가 인턴에게 한 행동을 문제 삼으면서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해당 기자의 백악관 출입을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인턴이 아코스타 기자에게서 마이크를 가져오려 하는 과정에서 아코스타가 마이크를 계속 붙잡고 있으려 하다가 팔이 닿는 신체 접촉이 있었는데 이를 지적한 것이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자유 언론을 믿고 어려운 질문들도 환영하지만 우리는 기자가 백악관 인턴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려 한 젊은 여성에게 손을 대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방문을 출발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샌더스 대변인이 공개한 화면은 단지 "클로즈업"이며 "조작된 것이 아니다(was not doctored)"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