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사우전옥스 술집 총격범은 아프간 참전 기관총 사수 출신

2018-11-08 (목)
작게 크게

▶ 이웃주민 “6개월전 집에서 부수는 소리 들려 경찰에 신고”

▶ 연막탄 던지고 마스크 썼다는 증언…술집 들어와 몇 초 만에 총격

사우전옥스 술집 총격범은 아프간 참전 기관총 사수 출신

美사회 또 몸서리치게 한 ‘무차별 총격’, 전날 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사우전옥스의 술집 ‘보더라인 바 & 그릴’의 총격난사 사건 현장에서 숨진 경찰관의 유해가 8일 오토바이 대원들의 호송을 받으며 인근 병원을 떠나고 있다. 전직 해병대원 이언 데이비드 롱(29)이 글록 21 45구경 권총을 난사해 바에 있던 시민과 대응에 나선 경찰관 등 12명을 숨지게 했다. 총격범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AP=연합뉴스]

7일 밤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북서쪽 벤투라 카운티 사우전드 오크스의 보더라인 그릴 & 바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사건의 범인 이언 데이비드 롱(28)이 해병대 복무 당시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돼 전투 임무에 투입됐던 것으로 밝혀졌다.

8일 AP통신에 따르면 보더라인 그릴 & 바에서 글록 21 45구경 권총을 난사, 경찰관을 포함해 12명을 숨지게 한 롱은 2010년 11월부터 2011년 4월까지 제3해병연대 제2전투대대 소속으로 아프가니스탄에서 복무했다.

해병대는 그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약 5년간 복무했으며, 2011년 상병 계급을 달았다고 밝혔다. 마지막 임지는 하와이였고 일본 오키나와에서 사격 인스트럭터(강사)로 일했다는 기록도 있다.
사우전옥스 술집 총격범은 아프간 참전 기관총 사수 출신

사우전옥스 술집 총격범 이언 데이비드 롱 [AP=연합뉴스]


롱은 기관총 사수로 복무했는데 컴뱃액션리본과 해병대 굿컨덕트메달 등 몇 개의 상을 받은 경력이 있다고 해병대는 말했다.

그가 군대에서 절도 사건으로 징계를 받은 적이 있으며 불명예 제대했다는 전언도 나왔다.


롱은 군 제대 후 2016년 노스리지 캘리포니아스테이트대학에 다녔다고 대학 측이 확인했다.

롱은 술집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그가 술집에 들어와서 몇 초 안에 총을 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 목격자는 CNN에 "총격범이 마스크와 안경을 썼고 아래 위 모두 검은 옷을 입었다"면서 "연막탄을 던진 뒤 곧바로 총을 쏴댔다"고 말했다.

롱은 총기를 난사한 보더라인 그릴 & 바에서 약 5마일(8㎞) 떨어진 주택가에서 어머니와 함께 거주했다고 그를 아는 이웃이 전했다. 롱의 어머니는 12~15년 전부터 그곳에서 거주했다.

이웃 주민 톰 해리슨은 AP통신에 "6개월 전쯤에 롱의 집안에서 뭔가 부수는 듯한 소리가 들려 경찰에 신고한 적이 있다"면서 "뭘 집어 던지고 고함치는 소리가 들렸다"고 말했다.

당시 출동했던 경찰관은 지난 4월 롱의 집에 갔을 때 그가 무척 화가 난 상태였지만 구금할 정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경찰과 함께 롱의 집에 간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72시간 동안 구금해 정신적 문제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캘리포니아 법률(5150호)에 따라 그를 구금할지를 검토했다가 구금하지는 않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AP는 경찰관의 말을 인용해 롱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웃주민은 롱의 어머니가 아들에 대해 심하게 걱정한 적이 많다면서 아들이 무슨 일을 저지를까봐 안절부절못했다고 전했다.

롱은 뚜렷한 범죄전력은 없고 교통사고 등으로 몇 차례 입건된 기록만 남아있다.

총격범 롱에게 정신적 문제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롱이 범행에 사용한 글록 21 권총은 벤투라 카운티의 한 총기상에서 합법적으로 구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그러나 롱이 탄환을 더 많이 발사할 수 있는 '확장 탄창'을 사용한 것 같다면서 이는 캘리포니아에서 불법으로 분류되는 총기 부품이라고 말했다.
사우전옥스 술집 총격범은 아프간 참전 기관총 사수 출신

사우전옥스 총기난사 참극…총격범 등 13명 사망. 전날 밤 술집에서 총격난사 사건이 발생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 사우전드오크스에 임시로 마련된 유족 센터로 8일(현지시간) 희생자 가족 등이 들어서고 있다. 전직 해병대원 이언 데이비드 롱(29)이 글록 21 45구경 권총을 난사해 바에 있던 시민과 대응에 나선 경찰관 등 12명을 숨지게 했다. 총격범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AP=연합뉴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