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케이윌 “자연스러운 변화, 지금의 나를 녹였다”

2018-11-05 (월)
작게 크게

▶ 4집의 파트.2 ‘상상; 무드 인디고’ 발표

케이윌 “자연스러운 변화, 지금의 나를 녹였다”

가수 케이윌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드디어 끝났구나." 가수 케이윌(본명 김형수·37)은 새 앨범 마스터링을 끝낸 뒤 처음으로 이런 느낌이 들었다.

지난 10년간 앨범을 내면 방송과 공연을 이어가 '끝났다'는 걸 느끼기 힘든 삶이었기에, "큰 산을 넘었다"는 감정은 처음이었다. 그는 이번 앨범에서 처음 공동 프로듀서로 이름을 올렸다. 그만큼 열의를 갖고 신경을 썼다는 의미다.

6일 공개될 새 앨범은 4집의 파트.2 '상상; 무드 인디고'(想像; Mood Indigo). 4집 파트.1 앨범 '논픽션'(Nonfiction)은 지난해 9월 냈다.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스타힐빌딩에서 만난 그는 이번 앨범에서 작사·작곡·프로듀싱의 참여도를 높이면서 "자연스럽게 저란 사람이 담겼다"고 강조했다.

"노래를 처음 부를 땐 재미있었고, 데뷔하는 과정에선 간절함이 있었죠. 이후 성과를 내고선 부담이 굉장히 커졌고, 다른 선배처럼 오래 노래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올해 여러 생각이 들면서 이번 앨범에선 지금의 제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면 좋겠다고 여겼죠."

첫곡 '멜로디'에서부터 그의 의도는 명확히 전달된다.

'오래 걸렸어/ 내 얘길 하는 건/ 그 생각만으로 왠지 겁이 나서/ 이젠 조용히 날 말 하고 싶은/ 지난날의 이 시간의 나'('멜로디' 중)

케이윌은 "조심하고 걱정하는 타입이라 예전 같으면 안 썼을 가사"라며 "조금은 더 열어서 내 얘기를 해보려고 시도하고 싶었다. 나를 잠그지 않겠다는 아이덴티티가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록곡들에선 히트한 전작의 익숙함과 새로운 변화가 이질감 없이 섞였다.

앨범 제목을 미셸 공드리 감독의 영화 '무드 인디고'에서 따온 것도 자연스러운 변화를 상징하고 싶어서다.


그는 "영화에서 색감이 자연스럽게 변해가는 과정, 독특하고 다채로운 표현들이 인상적이었다"며 "내 음악색도 자연스럽게 변화했다는 의미에서 통하는 점이 있다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그땐 그댄'은 레트로 사운드가 가미된 팝 발라드로 전작의 연장선처럼 금세 흡수된다. 케이윌이 3년 반 만에 재회한 김도훈과 공동 작곡하고 작사가 김이나와 함께 가사를 썼다.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구동매로 열연한 배우 유연석이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점도 화제가 됐다.

반면 케이윌이 작사·작곡한 '딜리트'(Delete)에선 장르와 창법의 변화를 드러낸다. 케이윌의 가성이 도드라진 곡으로, 단출한 구성에 R&B와 애시드 재즈 리듬이 가미돼 새롭다.

이 간극은 변화의 경계에 있는 곡들이 메워준다. 매드클라운의 랩을 더해, 데이트 중인 남자의 속마음을 유머러스하게 녹인 '어머님께 전화해'나 마마무의 화사와 듀엣한 '착해지지 마요'는 '케이윌표 발라드'에서 빗겨 있는 세련된 R&B지만, 대중적인 트랙이란 점에서 낯설지 않다.

케이윌은 "과거 소속사와 싸우기도 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것과 내 음악을 듣는 분들이 원하는 것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했다"며 "가수들은 새로운 시도와 사람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음악 사이에서 늘 고민한다"고 털어놓았다.

또 스스로 곡을 만들며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었다고 말했다.

"과거엔 가사 쓰는 게 제겐 큰 이벤트였어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죠. 그래서 만든 곡들도 어렵게 느껴졌어요. 첫 자작곡 '내곁에'가 지금도 가장 부르기 어려운 노래 중 하나예요. 하지만 이번엔 제가 뭔가를 한다기보다, 담겨 있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해 한층 여유로워졌죠."

그는 이 과정이 앞으로 자신이 나아갈 그림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면서 "차트를 신경 안 쓴다면 거짓말일 것"이라며 "앨범을 내자마자 '좋다'는 피드백이 오면 좋겠지만, 제 노래 '꽃이 핀다'처럼 시간이 걸리더라도 누군가의 가슴에 남아 오래 불리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2007년 데뷔한 그가 10여년 간 다량의 히트곡을 내면서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도 동반 성장했다.

그는 "나와 직원 4명이 시작해 힘든 시기를 딛고 회사가 커졌다"며 "보이프렌드와 씨스타에 이어 몬스타엑스와 우주소녀 등의 그룹이 나왔고 다채로운 장르의 가수들이 있다. 최근 몬스타엑스가 지상파 음악 방송 1위를 했는데, 함께 하는 후배들이 성과를 내는 게 정말 뿌듯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