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DACA 유지에 총영사관 차원 적극 나서야”

2018-10-18 (목) 뉴욕-금홍기 기자
작게 크게

▶ 뉴욕 총영사관 국감 “추방 막아야” 지적

“DACA 유지에 총영사관 차원 적극 나서야”

지난 16일 뉴욕 총영사관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박효성 총영사 등이 선서를 하고 있다.

한인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유예(DACA) 수혜자들이 마음 편히 미국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DACA 프로그램 유지를 위해 뉴욕총영사관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강석호(자유한국당) 위원장을 비롯해 김무성, 김재경, 원유철(이하 자유한국당), 송영길, 원혜영(이하 더불어 민주당), 정병국(바른미래당), 천정배(민주평화당) 의원 등이 지난 16일 뉴욕총영사관과 유엔주재 한국대표부의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김무성 의원은 “한인 이민자 옹호단체들이 DACA 문제와 관련 뉴욕시장과 상의한 적이 있지만 뉴욕총영사관 관계자들과는 접촉한 적이 없다고 서운함을 토로했다”며 이같이 질책했다.


김 위원은 “어린 시절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와 대학까지 졸업한 서류미비 한인 청년들이 한국어가 서툴고 한국에 아무런 연고가 없는 한인들이 한국으로 추방됐을 때의 막막함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뉴욕총영사관이 나서 관련 단체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효성 총영사는 “뉴욕 지역을 지역구로 둔 연방하원 코리아 코커스 의원들에게 DACA가 폐지되지 않도록 서한을 보내 협조를 요청한 상태”라며 “한인 이민자 단체들과의 소통을 통해 이 문제를 협조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뉴욕과 뉴저지 일원에 세워진 위안부 기림비 관리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위원은 뉴저지 팰리세이즈팍에 세워진 위안부 기림비의 관리 소홀로 담배꽁초가 쌓여 있는 사진을 들어 보이며“ 위안부기림비가 곳곳에 세워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관리가 돼야 한다”며 “위안부 기림비를 설립한 한인 단체들과 연계해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욕-금홍기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