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로라 전 회장, “선천적 복수국적자 구제법안 내년 상정”

2018-10-18 (목) 김철수 기자
작게 크게

▶ 한인회장대회 보고

▶ 중간선거 유권자 등록운동 전개

로라 전 회장, “선천적 복수국적자 구제법안 내년 상정”

17일 로라 전(왼쪽 두 번째) LA 한인회장이 선천적 복수국적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구제법안 발의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LA 한인회를 중심으로 한 미주지역 한인회가 불합리한 한국 국적법에 따른 선천적 복수국적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하면서 피해자들을 개별적으로 심사해 구제하는 방안이 내년 한국 국회에 상정될 전망이다.

LA 한인회 로라 전 회장은 17일 용수산 식당에서 2018 세계 한인회장대회 결과 보고 및 사업계획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3월 법무부에서 선천적 복수국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태스크포스가 구성됐으며 이종걸 의원도 현재 법무부와 함께 구제 법안의 상정을 준비중에 있다”며 “피해자 개별적으로 법무부에서 심사해 구제하는 법안이 이르면 내년 6월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로라 전 회장은 이번 한인회장대회에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기간 동안 세계 한인회장들과 함께 문희상 국회의장과 심재권 국회 외교위원장 등을 만나 선천적 복수국적 피해자들을 위한 법안 필요성에 대한 한국 정치권의 협조를 부탁했다며, 선천적 복수국적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법안 발의 지원 및 미국내 피해자 사례 수집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 회장은 국회의원들과 만나 자리에서 800만 명에 달하는 재외동포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헌법 개정시 재외동포의 법적 지위를 명문화하는 것도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전했다.

전 회장은 “현재 한국 헌법에는 재외동포의 법적지위에 대한 내용이 없다”며 “상위법인 헌법에 이러한 내용이 명시 돼야 선천적 복수국적 개정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LA 한인회는 다음달로 다가온 중간선거에 한인 유권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유권자 등록 캠페인과 함께 LA 한인사회의 위상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회장은 “지난해 9월 사우스 LA지역의 리커스토어에서 한인 업주와 흑인 커뮤니티의 갈등 이후 시장실, 시인적교류국, 식품상협회 등 유관단체와 지속적인 미팅을 갖고 이러한 갈등이 인종문제로 확대되지 않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라며 “또한 방글라데시 이슈와 노숙자 임시거주시설 등 일련의 사태를 겪으면서 한인사회 정치력 신장의 필요성이 강조된 만큼 한인사회를 위한 유권자 등록 및 투표참여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철수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