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쿡 애플 CEO “미중 무역전쟁 잘 해결될 것…제로섬 게임 아냐”

2018-09-18 (화)
작게 크게

▶ “다른 기기 대체하는 아이폰, 비싼 것 아니다”

쿡 애플 CEO “미중 무역전쟁 잘 해결될 것…제로섬 게임 아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AP=연합뉴스]

쿡 애플 CEO “미중 무역전쟁 잘 해결될 것…제로섬 게임 아냐”

애플워치[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중국산 제품 관세 부과 리스트에서 애플워치와 에어팟을 제외시키는 데 성공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관세와 아이폰 가격 등 최근 현안에 관해 입을 열었다.

쿡은 18일 미 ABC 방송 '굿모닝아메리카(GMA)'에 나와 애플 제품이 관세 면제 대상이 된 점에 대해 "미국과 중국은 궁극적으로 무역의 차이를 잘 해결해나갈 걸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나로서는 낙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제로섬 게임은 한쪽이 이득을 얻으면 다른 한쪽은 반드시 손해를 보게 돼 있는 경기의 룰을 말한다.

쿡은 "우리는 어떤 것을 교역함으로써 둘 다 이길 수 있다. 두 나라가 이걸 정리할 수 있다고 낙관한다"고 말했다.

애플은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를 실행에 옮기기 전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서한을 보내 애플워치 등 자사 제품에 관세가 붙으면 소비자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시한 바 있다.

쿡은 왜 애플 제품이 관세 대상에서 빠졌는지 묻자 "아이폰은 중국에서 조립되지만 부품은 전 세계 도처에서 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지난주 공개한 아이폰 XS, XS맥스, XR 등 신형 모델 3종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책정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쿡은 "그 폰(신형 아이폰)은 여러분의 디지털 카메라를 대체한다. 캠코더도 대체한다. 그밖에 모든 기기를 대체할 수 있다. 그런 혁신을 다 담으려면 그렇게 비쌀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아이폰 XS맥스 가격은 512기가바이트(GB) 용량을 채택할 경우 세금을 빼고도 1천449달러(약 163만 원)에 달한다. 한국에서는 환율 변동성을 고려해 200만 원이 넘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쿡 CEO는 그러나 "여러분이 1천 달러 넘는 아이폰을 구매할 때 대다수는 (할부 구매를 통해) 한 달에 30달러 정도 지불하는 걸로 안다. 그러면 하루에 1달러꼴이다"라면서 거듭 비싸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