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시리아 사태 돌발변수…러 군용기 격추로 이스라엘 긴장

2018-09-18 (화)
작게 크게

▶ 이스라엘, 경위 이례적으로 공개하며 수습…네타냐후, 푸틴과 통화

▶ 푸틴은 “이스라엘이 격추 안 해”…사태 확대되지 않을 듯

시리아 사태 돌발변수…러 군용기 격추로 이스라엘 긴장

이스라엘 북부 상공의 미사일 비행운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리아에서 러시아 군용기가 이스라엘군의 작전 여파로 격추되는 돌발상황이 벌어져 복잡한 시리아 전선에 미칠 영향에 국제사회의 이목이 쏠린다.

이번 사태로 러시아, 이스라엘의 긴장감이 고조됐지만 양국 정상이 전화통화를 하는 등 자제하는 모습을 보여 사태가 확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18일(다마스쿠스 현지시간) 러시아 국방부에 따르면 시리아에서 러시아 군용기 일류신(IL)-20이 시리아 방공미사일 S-200을 맞고 격추됐다.


시리아군이 이스라엘 전투기 작전을 차단하려다 아군 군용기를 맞춘 것이다.

러시아 정부는 오발의 주체인 시리아군이 아니라 이스라엘에 모든 책임을 돌리면서, 이스라엘군의 행위를 '적대적 도발'로 규정했다.

더 나아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은 "우리는 그러한 행위에 무대응으로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보복 조처를 시사했다.

러시아의 강경한 어조에 이스라엘은 이례적으로 작전의 경과를 밝히며 수습에 애쓰는 모습이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러시아 군용기 추락을 위로했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이스라엘 언론이 전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러시아 군인들의 사망에 슬픔을 나타내고 이번 사태의 책임이 시리아에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 군용기 승무원의 죽음에 '비통'함을 표현했다.


또 17일 밤 시리아 서부 라타키아에 있는 무기 제조시설이 이란의 뜻에 따라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로 수송을 앞두고 있었고, 이스라엘군은 이를 저지하려고 전투기를 보내 공습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이 공습 사실과 동기를 이처럼 소상하게 공개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이란군 부대를 중심으로 시리아 내 목표물을 약 200회 공습했다고 최근 공개했는데 대부분 공습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았다.

이스라엘이 시리아를 안방처럼 드나들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러시아의 협조 덕분이다. 시리아정부 관할 지역의 제공권을 가진 러시아가 용인하지 않으면 이스라엘이 그처럼 자유롭게 공습을 벌이기란 불가능하다.

이번 군용기 격추 사건을 계기로 러시아가 이스라엘의 시리아 작전에 제동을 건다면, 시리아 내 이스라엘 대(對) 이란 전선의 균형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상황 전개를 원치 않는 이스라엘이 신속하게 비통함을 표현하고 공습 경위를 설명하며 러시아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네타냐후 총리는 푸틴 대통령과 통화에서 "이스라엘은 시리아에 이란군이 정착하는 것을 막을 것"이라며 시리아에서 군사작전을 계속할 뜻을 밝혔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국방장관과 달리 이스라엘을 향해 유화적 메시지를 내놓았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회담한 뒤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과 2015년 터키 전투기의 러시아 전폭기 격추 사건을 비교하는 질문을 받고 두 사건은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당시 터키 전투기는 우리 전폭기를 의도적으로 격추했지만, 이번 사안은 비극적인 우연의 연속으로 보인다"면서 "이스라엘 전투기가 우리 군용기를 격추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