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란 “OPEC 회원국, 이란 석유수출 대체 안돼”…사우디 ‘견제’

2018-08-20 (월)
작게 크게

▶ 美 제재로 11월 5일부터 석유수출 난관 예상에 OPEC 통해 대응 모색

▶ 의회, 경제정책 무능 들어 재무장관 탄핵 절차…로하니 대통령 압박

미국의 제재 복원으로 석유수출에 비상등이 켜진 이란이 미국의 동맹이자 미국의 '원유 증산' 요구에 보조를 맞출 가능성이 있는 사우디아라비아를 견제하고 나섰다.

로이터 통신은 19일 이란이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에 다른 회원국의 수출 지분을 대체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이란 석유부가 운영하는 샤나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오스트리아 빈의 국제기구 주재 이란 대사인 대사 카젬 가리바바디는 이날 모하메드 바르킨도 OPEC 사무총장을 만나 "회원국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다른 회원국들의 원유 생산·수출 지분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면서 "OPEC 각료회담에서 이러한 조치를 허가한 적 없다"고 주장했다.


가리바바디 대사는 "OPEC이 현 국면에서 OPEC을 정치화하려는 일부 국가들의 음모를 중단시킬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란의 이같은 입장은 미국의 제재로 향후 이란의 원유 수출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증산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OPEC에 원유 증산을 요청했고, 지난 5월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는 원유 공급 감소에 따른 유가 상승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생산량 감축 조치를 완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는 예멘과 시리아 등에서 대리전을 치르는 등 중동지역 패권을 두고 다투는 경쟁자 관계다.

앞서 미국 행정부는 대(對) 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동맹국들에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11월 5일부터 이란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인 원유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에샤크 자한기리 이란 수석 부통령은 국영뉴스통신 IRNA를 통해 "핵합의에 서명했던 유럽국가들이 약속을 지킬 거라 믿는다"면서 "설사 그렇지 못해도 이란은 원유 판매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재에 직면한 이란 경제의 운용 방식과 관련해 강경파들에게 공격당하고 있는 하산 로하니 대통령에 대한 압박도 높아지고 있다.

이란 의회 의원 33명은 이날 마수드 카르바시안 재무장관에 대해 경제 정책에 대한 무능을 이유로 탄핵 절차에 돌입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