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억만장자 투자자 출신 로스 美상무장관 직업윤리 논란

2018-08-19 (일)
작게 크게

▶ 지분 가진 자산운용사의 고객 만났다가 구설에

▶ 정부윤리청·의회 “형법위반 소지”…로스 “의도적이지 않은 실수” 항변

억만장자 투자자로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내각에 합류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의 활동이 공무와 사익(私益) 사이의 '모호한 경계' 때문에 도마 위에 올랐다.

19일(현지시간)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로스 장관은 최근 카타르투자청 이사와 접촉했다가 정부 내 감찰기관과 의회로부터 경고성 언질을 들어야 했다.

로스 장관이 몸담았고, 지금도 1천만∼5천만 달러(약 112억∼169억 원) 규모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자산운용사인 인베스코가 카타르투자청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뤄진 만남이었다.


그는 "의도적이지 않은 실수였다"고 항변했고, 그의 변호사는 상무장관이 직무를 위해 산업계 인사들을 만나야만 한다고 두둔했지만, 미국 정부윤리청(OGE)과 상원 상무위원회는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정부윤리청은 로스 장관이 취임 후 자산을 운용한 방식, 특히 인베스코 주식을 포함해 특정 지분을 매각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사실을 지적했다.

미 행정부 인사들의 윤리를 감찰하는 독립기관인 정부윤리청은 "지분을 매각하지 않은 탓에 당신에 대한 공공의 신뢰, 전반적인 윤리 프로그램이 저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윤리청은 처벌을 권고하지는 않았으나 "투자를 처분하지 않은 까닭에 형법을 심각하게 위반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존 튠(공화·사우스다코타) 상원 상무위원장은 로스 장관의 실수가 이해충돌과 관련한 법률을 위반한 게 아닌지 조사해달라고 상무부 감찰관에게 요청했다.

상원 재정위원회의 론 와이든(민주·오리건) 의원도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에게 로스 장관이 형법을 위반했는지를 조사하라고 권고했다.

정부와 의회 밖에서도 우려가 터져 나왔다.


비영리 단체인 '민주주의 21'은 법무부에 로스 장관을 수사하라고 고발장을 제출했다.

다른 감시단체인 '캠페인 리걸 센터'(Campaign Legal Center)도 상무부 감찰관에게 조사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냈다.

로스 장관은 이전에도 논란을 일으킨 것으로 전해졌다.

WP는 로스 장관이 자신이 설립했고, 여전히 이해관계를 가진 회사의 고객인 자동차 기업 임원들을 만났다고 전했다.

그런가 하면 자신이 한때 이사를 지냈고, 지금도 여전히 지분을 가진 철도차량 제조사의 최고경영자를 만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