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필리핀의 러시아제 잠수함 도입추진 놓고 미-러 신경전

2018-08-18 (토)
작게 크게
필리핀의 러시아제 잠수함 도입추진 놓고 미-러 신경전

러시아제 킬로급 잠수함 [연합뉴스 자료 사진]

필리핀이 러시아제 잠수함 도입을 추진하자 미국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미국과 러시아간에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19일 일간 필리핀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델핀 로렌자나 필리핀 국방부 장관은 지난 11일 "러시아 측이 우리에게 킬로(KILO)급 디젤 잠수함 2기를 팔겠다는 의향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러시아제 잠수함을 선호한다고도 했다.


로렌자나 장관은 구체적인 구매 조건 등을 협의하기 위해 조만간 러시아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랜달 슈라이버 미국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안보담당 차관보 16일 "그러한 행동은 (미국과 필리핀 간) 동맹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궁극적으로 미국이 러시아보다 더 좋은 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러시아 정부는 주필리핀 대사관 성명을 통해 "러시아와 필리핀의 국방 협력은 양국 간의 문제로 제3국이 개입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즉각 반격했다.

미러 양국의 신경전은 17일에도 이어졌다.

성 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는 소셜미디어에서 "(미국과 필리핀) 양국 간의 특별한 동반자 관계를 축하하면서 필리핀의 따뜻한 우정과 관대함에 깊이 감사한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또 "양국은 영원한 친구, 동반자, 동맹이라는 정말 대단한 관계"라고 강조했다.

이날 주필리핀 러시아 대사관은 트위터에서 "최근 러시아와 필리핀의 군사, 기술 협력을 방해하는 것은 2018 러시아 군사포럼에서 이뤄질 우리의 협상을 앞두고 벌이는 불공정 경쟁이자 위협"이라고 미국을 겨냥했다.

필리핀스타는 다음 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국제 군사·기술 포럼에 필리핀 대표단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