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수령 시작 원하는 달, 3개월 이전부터 신청

2018-07-18 (수) 김정섭 기자
작게 크게

▶ 소셜연금 받기 전 알아둘 점

▶ 본인 건강·기대수명, 재정상태 등 고려

언제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소셜연금)을 신청해야 하는지를 놓고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예전 같으면 소셜 연금은 62세가 되는 해부터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해서 많은 미국인들이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62세부터 신청한다. 언제 죽을지 모르므로 금액이 줄더라도 미리 받는 것이 유리하다는 이유다. 또 소셜 연금 재정이 부족해 2030년부터는 줄어든 금액을 받을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기대 수명이 늘어나 오히려 늦게 받는 것이 유리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언제 받을 것인가는 개인적 결정이 중요하다. 가족 병력이 있다면 일찍 받는 것이 유리할 것이고 재정적 여유가 있다면 늦게 받는 것도 절세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이런 논란으로 고민 끝에 연금을 받기로 결정했다면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둬야 도움이 된다.

■소셜 연금 기록 사전에 알아보기

소셜 연금을 신청하기 전 자신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소셜 연금과 메디케어 수혜 자격은 같다. 따라서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다면 당연히 메디케어도 받을 자격이 된다.


소셜 시큐리티 연금은 미국에서 근로 소득세를 낸 기록이 최소 10년, 40크레딧(1년 최대 4 크레딧) 필요하다.

2018년 기준으로 소셜 시큐리티 과세 수입이 1,320달러면 1 크레딧을 얻게 되고 1년에 받을 수 있는 최대 크레딧은 4 크레딧이다. 따라서 1년 과세 수입이 5,280달러 이상이면 1년에 받을 수 있는 4크레딧을 모두 채우게 된다.

이렇게 40크레딧을 채우면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 즉 소셜 연금 수령 자격이 된다. 이 크레딧을 채우지 못하면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없다. 메디케어 역시 40크레딧 이상을 받아야 혜택이 가능하다. 그런데 배우자가 40크레딧 이상의 근로 기록을 갖고 있다면 일을 하지 않은 나머지 배우자도 혜택을 받는다.

자신의 근로 크레딧과 연금 수혜 자격, 또 연금 금액을 소셜시큐리티국 온라인(ssa.gov)에서 확인하면 된다. sss.gov에 접속해 왼쪽 하단의 ‘my Social Security’ 버턴을 클릭해 어카운트를 오픈해 확인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거기에 나와 있는 근로 소득 금액이 세금 보고한 내용과 일치하는 지를 점검해야 한다. 만일 웹사이트에 올라온 정보가 잘못 됐다면 베니핏을 신청하기 전에 정정을 요청하면 된다.

일단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판단되면 소셜 시큐리티국에 전화 예약을 한다.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본인 확인을 위해 소셜시큐리티국에서 다양한 서류를 요구할 수 도 있다. 이럴 경우 모두 원본 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므로 분실 위험이 우려된다면 온라인 보다는 직접 방문하는 쪽을 추천한다.

전화 예약 할때는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가까운 곳에 소셜시큐리티국에 있다면 직접 방문해 줄은 서는 편이 훨씬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예약 전화는 1-800-772-1213.

■언제 신청하나


일반적으로 소셜 연금은 받고 싶은 달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만일 62세 생일이 되는 달에 받고 싶다면 61세10개월이 되는 달부터 신청할 수 있다. 이전에 신청해 봐야 소셜 시큐리티국에서 신청을 진행하지 않는다.

메디케어는 65세 생일을 맞을 포함해 3개월과 생일이 지난달 후 3개월 총 6개월 이내를 첫 가입기간으로 정해 신청을 받는다.

돈을 언제 받을 것인가를 먼저 결정한다.

또 소셜연금은 선불이 아니라 후불제로 지불된다.

1월부터 받을 자격이 된다면 돈은 2월에 나온다. 이 때문에 많은 은퇴자들이 첫 페이먼트를 받으면서 매우 혼란스러워 한다. 혹시 정부에서 한달치를 덜 주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연방 정부 계산법은 매우 정확하다. 만일 조금이라도 덜 지불되는 돈이 있다면 반드시 바로잡아 추가로 돈을 더 준다.

일을 그만둔 직후부터 소셜 연금을 받으려 생각한다면 그에 맞추어 연금을 신청해야 공백 없이 페이먼트를 받을 수 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

소셜시큐리티국 오피스에 갈 때 챙겨야 하는 서류들이 있다. 사진이 들어 있는 신분증, 출생 증명서(한인의 경우 호적등본)와 페이먼트가 직접 입금될 은행 구좌 정보가 필요하다.

▲출생지와 출생 날짜 ▲소셜시큐리티 번호 ▲필요하다면 현재의 배우자 또는 전 배우자의 이름, 생년월일, 소셜시큐리티 번호 ▲ 18세 미만 자녀, 22세 미만의 장애 자녀 또는 대학에 진학한 18~19세 자녀 이름 ▲이전에 메디케어 또는 극빈자 지원 보조금(SSI)을 받았는지 또는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을 신청한 적이 있는지, 있다면 확인 서류 ▲만 65세가 되는 3개월전이라면 파트 B를 신청할 것인지 ▲현재 일하고 있는 직장 정부, 전년도 급여 정보(W-2) ▲해당된다면 군 복무 기간 ▲연방 공무원으로 펜션 자격 유무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기억해야 할 점은 신청 시간이 생각보다 길다는 것이다. 또 소셜시큐리티 직원은 소셜 연금 신청 전략이나 언제 신청해야 좋은 지에 대한 도움은 주지 않는다. 따라서 스스로 판단해 신청해야 한다. 신청전 사전 공부가 필요한 이유다.

<김정섭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