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美 2위 신문기업 ‘트리뷴 퍼블리싱’으로 상호 원상복귀 추진

2018-06-20 (수)
작게 크게

▶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매각 후 온라인에 방점 둔 ‘트롱크’ 버리고 정체성 복원 추진

미국 시카고에 기반을 둔 171년 전통의 신문 '시카고 트리뷴' 모기업이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를 표방하며 상호를 변경한 지 2년 만에 정체성이 담긴 '본명' 회복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시카고 트리뷴은 자사 모기업이 2016년 6월부터 사용한 회사명 '트롱크'(Tronc·트리뷴 온라인 콘텐트)를 2년 만에 폐기하고 '트리뷴 퍼블리싱'(Tribune Publishing)으로 복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트리뷴은 내부 인사의 말을 인용, 트롱크 이사회가 한달 전 상호 재변경안을 승인했으며,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의 매각 절차가 완료되기를 기다려왔다고 부연했다.


트롱크는 지난 2월, 외과 의사 출신 중국계 사업가 패트릭 순 시옹(65)에게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샌디에이고 유니온-트리뷴·스페인어 일간지 '호이' 등 캘리포니아 지역 신문 3개를 5억 달러(약 5천500억 원)에 넘기기로 계약하고, 지난 18일 매각 절차를 최종 마무리했다.

1847년 시카고 트리뷴 창간과 함께 출범한 '트리뷴 컴퍼니'는 2014년 방송을 주축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신문사업체를 별도 법인 '트리뷴 퍼블리싱'으로 분사시켰다.

트리뷴 퍼블리싱은 2016년 첨단정보기술(IT) 사업가 출신들을 최고경영진에 대거 배치한 후 회사명을 '온라인 콘텐트'에 방점을 둔 '트롱크'로 변경했다.

하지만 "기업 이미지를 무리하게 현대화하려다 유력 신문 기업으로서의 전통과 정체성만 훼손한다"는 등의 지적을 받았다.

트리뷴 상호 재변경 소식이 전해진 후 시카고 선타임스는 "(성추문 전력이 불거져 지난 3월 트롱크 회장 자리에서 전격 물러난 IT 사업가 출신) 마이클 페로(51) 외에 이 이름을 좋아한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고 꼬집었다.

뉴욕 포스트는 "트롱크는 바보같은 이름을 가졌다는 걸 이제야 비로소 깨달은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다.

트롱크는 시카고 트리뷴이 1920년대에 직접 건립해 입주한 본사 사옥이자 시카고를 상징하는 유명 건축물인 '트리뷴 타워'를 2016년 로스앤젤레스 부동산 개발업체 CIM그룹에 매각하고, 이달 초 인근 빌딩 '원 프루덴셜 플라자'로 본부를 옮겼다.


캘리포니아 매체 매각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맞은 셈이다.

USA투데이를 소유한 '개닛'에 이은 미국 2위 신문기업, 트롱크에는 시카고 트리뷴과 뉴욕 데일리 뉴스, 볼티모어 선, 올랜도 센티넬 등 10여 개의 종합 일간지와 타블로이드판 신문 등이 남았다.

몸집은 줄었지만 현금 유동성을 확보한 트롱크 경영진은 3억2천700만 달러에 달하는 장기 부채를 청산하고, 새로운 매체 인수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